나이스신용평가는 27일 미래에셋대우의 장기신용등급 전망을 '긍정적'에서 '안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신용등급은 'AA'를 유지했다. '안정적'은 앞으로도 현재의 신용등급이 유지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나신평은 2016년 11월 대우증권과 미래에셋증권의 합병으로 미래에셋대우의 등급전망을 '긍정적'으로 상향 조정했다. '긍정적'은 앞으로 신용등급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합병으로 확고한 국내 1위 지위를 확보함에 따라 다른 대형사와 차별화된 순이익을 실현할 것이란 전망에서다.

이혁준 금융평가 1실장은 "그러나 회사는 합병 이후 우수한 수익성 유지에도 이익창출력 차별화는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며 "특히 합병과 유상증자 등을 통해 차별화된 자본 규모를 확보했음에도 이익 규모 차별화가 이뤄지지 못함에 따라 수익성 지표는 다른 회사 대비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고 지적했다.

올 3분기 기준 미래에셋대우의 자기자본은 8조2000억원이다. NH투자증권이 5조원, 한국투자증권이 4조4000억원 규모다. 그러나 3분기 누적 순이익은 한국투자증권 4135억원, 미래에셋대우 3821억원, NH투자증권 3086억원 순이다.

또 미래에셋그룹의 공격적인 투자성향으로 인한 재무부담 확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이 실장은 "최근 그룹 차원에서 인수합병(M&A) 및 해외 자산에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고 있으며, 미래에셋대우 역시 해외 부동산 및 자회사 투자를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그룹 차원의 공격적인 투자성향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그룹의 핵심 회사로서 미래에셋대우의 재무부담 증가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경계했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