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신규 코픽스 3년9개월래 '최고'…주담대 금리 또 오른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은행권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또 다시 상승했다.

    은행연합회는 11월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가 1.96%로 전월보다 0.03%포인트 상승했다고 17일 공시했다. 이는 2015년 2월(2.03%) 이후 3년9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잔액 기준 코픽스는 1.95%로 전월 대비 0.02%포인트 올랐다. 2015년 9월(1.98%) 이후 3년2개월래 가장 높은 수준이다.

    코픽스는 국내 8개 은행이 자금을 조달한 수신상품의 금리를 가중평균한 값이다. 지난달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한 후 시중은행이 예·적금 상품 금리를 상향 조정하면서 코픽스가 상승했다.

    코픽스가 오르면 이에 연동한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일제히 오른다.

    은행연합회는 "잔액 기준 코픽스는 시장금리 변동이 서서히 반영되지만, 신규취급액 기준은 잔액 기준보다 시장금리 변동이 신속히 반영된다"며 "코픽스와 연동하는 대출을 받을 땐 이런 특성을 충분히 이해한 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주담대 금리 또 오른다…코픽스 3년여 만에 최고

      은행권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또다시 상승했다.은행연합회는 11월 코픽스가 잔액 기준 1.95%로 전월 대비 0.02%포인트, 신규취급액 기준은 1.96...

    2. 2

      [분석+] 대내외 암초에…올 연말 증시 "산타 안온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연말 랠리 기대감으로 들떴던 증시에 '대내외 변수'라는 한파가 몰아치고 있다. 미국 중앙은행(Fed) 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앞두고 미국의 금리인상 이슈가 빠르게 부각되고 있으며...

    3. 3

      은행연합회, 육군 제5사단에 위문금 전달

      은행연합회는 17일 경기도 연천군에 위치한 육군 제5사단을 방문해 국가안보를 위해 임무를 다하는 국군 장병들의 노고를 격려하고자 위문금을 전달했다.은행연합회는 5사단과 1969년부터 자매부대로 인연을 맺고, 국가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