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주담대 금리 또 오른다…코픽스 3년여 만에 최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은행권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또다시 상승했다.

    은행연합회는 11월 코픽스가 잔액 기준 1.95%로 전월 대비 0.02%포인트, 신규취급액 기준은 1.96%로 0.03%포인트 각각 상승했다고 17일 공시했다.

    잔액 기준 코픽스는 2015년 9월(1.98%) 이후 3년 2개월,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2015년 2월(2.03%) 이후 3년 9개월 만에 가장 높다.

    코픽스는 국내 8개 은행이 자금을 조달한 수신상품의 금리를 가중평균한 값이다.

    지난달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한 데 따라 시중은행이 예·적금 상품 금리를 상향 조정하면서 코픽스 상승이 예견된 상태였다.

    코픽스가 오르면 이에 연동한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일제히 오른다.

    은행연합회는 "잔액 기준 코픽스는 시장금리 변동이 서서히 반영되지만, 신규취급액 기준은 잔액 기준보다 시장금리 변동이 신속히 반영된다"며 "코픽스와 연동하는 대출을 받을 땐 이런 특성을 충분히 이해한 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담대 금리 또 오른다…코픽스 3년여 만에 최고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규제 막차' 11월 가계대출 8조 증가…은행 주담대 2년래 최대

      올해 11월 전 금융권에서 가계대출이 8조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은행권의 가계대출이 6조7000억원 늘어 증가세를 주도했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강화에 따른 선수요와 가을 이사철을 접한 전세대출 증...

    2. 2

      1년만에 기준금리 인상…"빚테크 대신 현금성자산에 주목"

      한국은행이 1년 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한 가운데 금융소비자들의 재테크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향후 시중금리가 따라 오를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3일 금융권 자산관리 전문가들은 당분간 공격적인 '빚테크(빚...

    3. 3

      [집코노미] 전문가 "기준금리 인상, 부동산시장 미치는 영향 미미"

      부동산 전문가들은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이 당장 집값에 큰 충격을 주진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인상폭을 감안해도 여전히 낮은 수준인 데다 시중은행 금리는 지난해 중순보다 오히려 낮아서다. 경제 여건이 어려워 추가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