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하는 홍남기 부총리 [사진=연합뉴스]
브리핑하는 홍남기 부총리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범부처적으로 내년 최저임금 인상 여파 최소화 대책을 추가 강구하고 있다. 내년 경제 상황이 적어도 올해 수준 이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19년 경제정책방향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최저임금이 내년에도 10.9% 오르는 것과 관련해 인상 여파를 줄일 수 있는 연착륙 방안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내년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경제팀에서도 영향을 우려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홍 부총리는 "내년 일자리안정자금 2조8천억원이 확보돼 있고 지원기준이나 폭도 많이 조정했다. 이외에도 근로장려세제(EITC) 예산이 3배 늘어 그 부담을 덜어주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이어 "추가 자영업자 지원대책을 모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최저임금 영향이나 영세자영업자 지원조치가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회보험에 대한 가입을 지원하는 두루누리 사업도 내년 1조 3천억원의 재원을 확보해 측면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홍 부총리는 시장과의 소통을 강조하며 모든 경제 주체들이 경제 활력을 되찾는 데 힘을 보태 달라고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경제팀 모두가 시장과 기업의 의견을 귀하게 경청하고 현장과의 소통 노력도 그 어느 때보다 강화하겠다. 정부부터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 정부 노력만으론 부족하다. 가계와 기업, 국회와 언론, 노동계 등 모든 경제 주체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화와 소통, 타협과 양보를 통해 윈윈(win-win)할 수 있는 상생의 길을 열고 우리 경제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키는 데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합동 브리핑에는 홍 부총리를 비롯해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장 등이 자리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