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그룹의 ‘동원 책꾸러기 캠페인’은 만 6세 이하의 자녀를 둔 가정에 매월 그림책을 무료로 보내주는 독서 장려 프로그램이다. 동원그룹 제공
동원그룹의 ‘동원 책꾸러기 캠페인’은 만 6세 이하의 자녀를 둔 가정에 매월 그림책을 무료로 보내주는 독서 장려 프로그램이다. 동원그룹 제공
동원그룹의 비전은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회 필요기업’이다. 동원그룹은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에 남다른 관심을 두고 나라의 근간인 인재를 양성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동원그룹, 매달 그림책 선물…'책꾸러기' 10년간 120만권
그중 ‘동원 책꾸러기 캠페인’은 가장 눈에 띄는 활동이다. 이 캠페인은 만 6세 이하의 자녀를 둔 가정을 대상으로 매월 그림책을 무료로 보내주는 독서 장려 프로그램이다. 2007년부터 지금까지 아이들에게 보내준 그림책이 모두 120만 권을 넘는다.

동원 책꾸러기 캠페인은 한 달에 10~20권의 책을 읽는 독서광 김재철 동원그룹 회장의 신념에서 시작됐다. 동원 책꾸러기 캠페인을 통해 책을 받아보고 싶은 가정은 매달 20일까지 그 달의 추천도서 20권 중 하나를 골라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만 6세 이하 미취학 아이를 키우는 가정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지식과 인성의 전인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자양 라이프 아카데미’도 대학생 사이에서 인기다. ‘자양(滋洋)’은 김 회장의 아호로, 자(滋)는 ‘자라다, 번성하다, 증가하다’의 의미를 지니며, 양(洋)은 ‘큰 바다, 거센 파도’를 뜻한다.

이달부터 내년 8월까지 자양 라이프 아카데미는 3기가 열린다. 매주 토요일 25회 수업을 비롯해 3박4일 겨울캠프, 여름방학 현장실습 및 활동 등으로 이뤄진다. 지난 1~2기에는 문용린 한국교직원공제회 이사장, 윤세웅 세계자연기금 대표, 권희민·윤원철 서울대 교수, 최규현 인하대 교수, 윤여순 전 LG아트센터 대표, 추명훈 법무법인 대륙아주 미국변호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중인 리더들이 강사로 참여했다. 국내외 2~4학년 대학생(휴학생 포함)은 누구든지 지원할 수 있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며 수료 시 수료증을 발급한다.

동원그룹은 1979년부터 미래의 주역인 학생을 발굴, 육성하는 장학사업을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 동원육영재단을 설립하고 중·고등학생과 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지금까지 6000명 이상의 중·고등·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했다. 김영섭 부경대 총장, 방하남 전 노동부 장관, 이준보 전 대구고검장, 이지환 KAIST 교수 등이 대표적인 동원육영재단 장학생 출신이다.

1980년 서울대 사회과학연구소 연구비 지원을 시작으로 고려대, 연세대, 전남대, 부경대, 조선대, 한국외국어대, 국립수산연구원, 국제사법연구원, 광주과학기술원 등 국내 여러 대학 및 연구기관을 후원해오고 있다.

이 외에도 1996년 서울대 동원생활관 건축금 기부, 2005년 부경대 동원학술연구재단, 전남대 동원장학재단 설립, 2007년 한국외대 동원그룹 리더십장학재단 설립, 고려대 글로벌리더십센터 건축금 기부, 2010년 부경대 동원장보고관 건립 등 교육 발전을 위한 기금 및 각종 교육 기자재 지원에도 정성을 기울이고 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