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거래소, KRX300 선물 등 파생상품시장 제도 개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거래소는 10일 투자자의 거래 편의성을 높이고 시장기능을 강화하고자 KRX300선물 및 통화선물 제도를 개선한다고 밝혔다.

    우선 기존에는 유가증권시장 또는 코스닥시장의 일시 거래 중단(서킷브레이커) 시 KRX300선물의 거래도 함께 중단했으나, 이날부터 유가증권시장 거래 중단 시에만 KRX300선물 거래를 중단하기로 했다.

    이는 유가증권시장이 계속 운영 중인데도 코스닥 거래 중단 조치로 인해 코스피와 연관성이 높은 KRX300선물 거래까지 중단되면 선물거래 투자자에게 혼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거래소는 설명했다.

    또 내년 1월 2일부터 엔·유로·위안 등 유동성이 부족한 일부 통화의 선물상품을 실시간 가격제한 적용대상에서 제외할 방침이다.

    실시간 가격제한은 경쟁매매시간 동안 직전 체결가격을 기준으로 일정 범위를 벗어나면 호가 접수를 거부하는 제도이다.

    그간 이로 인해 유동성이 부족한 일부 통화선물의 정상 호가 유입이 제한됐으나, 이번 제외 조치로 이 같은 부작용을 해소해 투자자 편의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거래소는 덧붙였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코넥스서 코스닥으로…올해 이전상장 12社로 역대 최대

      올해 코넥스시장에서 코스닥시장으로 이전 상장하는 회사가 12곳으로 역대 최대에 달할 전망이다. 신생 중소·벤처기업이 코넥스시장에서 조달한 자금으로 성장해 코스닥시장으로 옮기는 사례가 늘고 있다.9일 한국...

    2. 2

      '생사' 기로 앞둔 삼성바이오로직스…거세진 찬반 논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폐지 여부를 결정할 한국거래소의 본심사가 가까워졌다. 상폐 여부를 두고 찬반 논란도 뜨겁다.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폐 여부를 심사할 기업심사위원회(기심위)를 ...

    3. 3

      전쟁통에도 "증권업 살려보자" 결의…한국거래소는 그렇게 탄생했다

      “독일과 폴란드가 마침내 전쟁을 시작했다(獨波兩國軍遂開戰).”1939년 9월1일. 경성 거리에 호외가 뿌려졌다. 유럽이 전쟁의 포화에 휩싸였다는 소식이었다. 조선의 증권시장은 맹렬한 기세로 치솟...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