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되면서 내년을 준비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권 재테크 상품이 고객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은행업계에서는 최고 연 6%의 금리를 주는 적금상품이 나왔다. 금연 다이어트 등 목표를 달성하면 우대금리를 주는 적금도 등장했다. 보험업계에서는 강력범죄로 입은 피해도 보상받을 수 있는 상품도 나왔다.

KEB하나은행 ‘무비(Movie)정기예금’

오는 19일 개봉하는 영화 ‘스윙키즈’의 관객 수에 따라 최대 연 2.3%의 금리를 제공하는 예금 상품. 영화 ‘스윙키즈’의 관객 수에 따라 △300만 명 미만 연 2.0% △300만 명 이상 연 2.2% △700만 명 이상 연 2.3%의 금리를 제공한다. 총 500억원 한도로 특별 판매하며 인터넷뱅킹, 스마트폰뱅킹, 콜센터를 통해 1인당 1계좌만 가입할 수 있다. 가입금액은 100만원부터 5000만원까지 가능하다. 금리 적용 기준인 관객 수는 영화 개봉 이후 내년 1월 말까지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 통합 전산망 홈페이지에 게시된 총 관람객 수를 기준으로 한다.

신한은행 ‘모아 환테크 회전 정기예금’

회전 기간 단위로 시중금리를 반영해 금리 상승기에 유리한 정기 예금 상품. 가입자가 선택한 회전 기간 단위로 금리가 재적용돼 금리가 인상될 경우 예금 가입 기간에도 인상된 금리가 반영되는 특징이 있다. 회전 기간은 1, 3, 6개월 중 선택할 수 있고 만기는 1년이다. 미국 달러화, 일본 엔화, 유로화, 중국 위안화, 영국 파운드화 등 주요국 11개 통화로 가입할 수 있다. 최소 가입 금액은 1000달러다.

기업은행 ‘IBK 외화 특정금전신탁’

미국 달러로 투자하는 신탁상품. 이 상품은 외화로 발행하는 환매조건부채권(RP), 채권, 펀드, 주가연계증권(ELS) 등에 투자한다. 상품 출시 초기에는 만기 6개월 미만의 RP와 원금보장형 주가연계신탁(ELT) 상품 위주로 판매할 계획이다. 개인과 법인 제한 없이 국민인 거주자면 누구나 가입 가능하고, 최소 가입금액은 1만달러다.

농협은행 ‘NH올원해봄적금’

가입자가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적금 상품. 이 상품은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 올원뱅크에서 ‘해봄하기’ 목표 설정을 통해 금연, 다이어트 등 본인만의 도전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목표에 성공할 때마다 가입자가 앱에서 해봄하기 버튼을 누르면 농협은행은 만기까지 적립한 금액을 기준으로 최대 1.0%포인트의 우대금리 혜택을 제공한다. 기본금리는 연 1.45~1.65%다.

우리은행 ‘우리여행적금’

최고 연 6% 금리를 제공하는 적금 상품. 가입기간은 6개월 또는 1년이며, 월 납입 한도는 최대 50만원이다. 금리는 가입기간 1년 기준으로 기본금리 연 1.8%에 우대금리 최대 연 4.2%포인트를 더해 최고 연 6.0%다. 우대금리는 우리은행 첫 거래 고객이거나 우리은행 계좌로 급여(또는 연금) 수령 또는 공과금 자동이체 등의 조건을 충족할 때 최대 연 0.7%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여기에 우리신용카드 이용액과 공과금 카드납부 등의 조건을 충족하면 최대 연 3.5%포인트가 제공된다.

NH농협생명, ‘백세시대NH치매보험’

농협생명 출범 이후 최초로 선보이는 주계약 치매보험으로 최대 75세까지 가입 가능하다. 가입은 20세부터 최대 75세까지 가능하며 최대 10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치매 초기 증상인 경도치매 진단 확정 시 200만원, 중증도치매 600만원, 중증치매는 1000만원의 진단급여금을 단계별로 보장한다. 총 네 가지 특약 중 안심케어 특약은 치매환자의 부양자(자녀)가 먼저 사망할 경우 피부양자(부모)에게 일시금 500만원과 매월 생활자금 100만원을 10년 확정 지급한다.

푸본현대생명, ‘ZERO 치아보험’

충치 또는 잇몸질환으로 인해 때우고 씌우는 충전 치료부터 틀니, 임플란트, 브리지 같은 목돈이 드는 보철치료까지 보장한다. 소액치과특약 가입 시 신경치료와 영구치 제거, 주요 잇몸질환 치료, 스케일링, 구내방사선 촬영 및 파노라마 촬영까지 보장한다. 10년마다 갱신을 거쳐 최대 8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만 35세 남성 기준으로 주계약 보험가입금액 1000만원, 가입기간 10년 시 매달 내는 보험료는 3만2300원이다.

삼성화재, ‘안전생활 파트너’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상해사고 치료비뿐만 아니라 신종·강력범죄로 인한 피해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 만 18세부터 70세까지 가입 가능하며 최대 20년까지 보장한다. 상·하지 특정상해 수술비 담보를 탑재, 사고로 손·발가락이 으깨지거나 절단돼 수술할 경우 최대 1000만원을 지급한다. 살인·강간·폭행 등 강력범죄 발생 시 범죄 유형에 따라 위로금을 차등 지급한다. 살인은 1000만원, 상해·폭행은 진단주수에 따라 최대 300만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다.

DB저축은행, ‘드림빅(Dream Big) 정기적금’

DB손해보험과 제휴해 최고 연 6.9% 금리를 제공하는 적금 상품. DB저축은행의 1년 만기 인터넷·모바일 정기적금 상품에 가입한 고객이 적금 만기 30일 전까지 DB손보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도 30만원 이상(보험기간 1년 이상)으로 가입할 경우 최고 3.6~6.

9%의 금리를 제공한다. 월 납입금액은 10만원, 20만원, 30만원, 40만원까지 10만원 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