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산림치유,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숲에서 맑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서 심신안정과 신체·정신건강 증진을 하는 산림치유프로그램이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림청은 최근 경북 영주 봉현면 소재 국립산림치유원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상담사 224명을 대상으로 산림치유캠프인 ‘힐링 솔루션(Healing Solution)’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스트레스 해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고 6일 발표했다.

    프로그램은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상담사들의 지친 감성을 충전하고 건강과 면역력 증진, 정서안정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프로그램은 △일상과 벗어나 ‘숲으로’(숲길산책, 스모비(smovey) 체조, 해먹 휴식, 수중명상) △온전히 ‘나에게로’(와식·소리명상, 꽃차 체험, 소도구 운동) △다시 ‘삶으로’(아로마 마사지, 포토스토리 공유) 등으로 2박 3일간 진행됐다.

    프로그램 후 참가자들의 스트레스와 감정상태 변화를 분석한 결과 우울증상, 신체증상, 분노증상 등 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 증상이 모두 개선됐다.

    상담사들의 긍정감정은 향상되고, 부정감정은 감소해 산림치유프로그램이 심신건강 증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분석결과는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22권 3호(2018년 9월)에 게재됐다.

    김경목 산림청 산림교육치유과장은 “이번 연구로 산림치유가 감정노동자의 정서안정과 면역력 증진,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확인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산림치유의 효과성을 널리 알리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산림청, 산불재난대응 유관기관 지상·공중 합동훈련 실시

      산림청은 7일 충청북도 충주시 소태면 양촌리 응주산 일원에서 충청북도·충주시와 합동으로 ‘2018년 전국 산불진화 합동 시범훈련’을 실시한다.합동훈련은 산불발생 시 긴급대처 능력을 ...

    2. 2

      직영주유소·최저가 주유소 찾는 법은?..'오피넷' 등 지도 앱 통해 검색

      오늘(6일)부터 휘발유, 경유, 액화석유가스(LPG) 부탄에 부과되는 유류세가 현행보다 15% 인하되는 가운데 직영주유소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이날부터 기름에 붙는 세금 유류세가 6개월 동안 현행보다 15% 내린다....

    3. 3

      오늘도 미세 먼지 농도 '나쁨'.."마스크 꼭 챙기세요"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다 구름이 많아지는 가운데 서쪽 지역과 일부 남부지역은 대기 정체로 국내·외 미세먼지가 축적되어 미세먼지 농도가 종일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6일 화요일 기상청에 따르면 중국 북동...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