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는 15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부산 광주 경남 등 3개 광역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남해안 해양관광벨트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라남도 제공
김영록 전남지사는 15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부산 광주 경남 등 3개 광역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남해안 해양관광벨트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라남도 제공
김영록 전남지사(63)는 “광주와 부산, 경남 등 남해안권 3개 광역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남해안 해양관광벨트를 개발하겠다”며 “남북한 관계 개선에 따라 ‘H’ 축으로 이뤄진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이 남해안 축을 포함해 ‘ㅂ’ 축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문재인 정부 초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거쳐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전남지사로 당선됐다. 그는 15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남북 경협이 활성화하면 중국과 러시아에서 북한을 거쳐 한반도 남해안으로 여행을 오는 남해안 국제관광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며 “아름다운 해안선과 섬 등 천혜의 관광자원이 있는 남해안을 한데 묶어 하나의 관광권을 구축할 기회”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전남이 가진 관광자원을 국내 관광업계를 이끌어 갈 ‘블루칩’으로 꼽았다. 전남 지역 섬 개발로 관광객을 유치해 연간 5000만 명인 전남 관광객을 6000만 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이를 위해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와 철도 및 고속도로 등 사회간접자본(SOC) 확충에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구상이다. 김 지사는 “남해안 해양관광벨트를 구축해 관광서비스 일자리 1만 개를 창출하겠다”며 “국립섬발전연구진흥원을 전남에 유치해 섬을 미래 전남의 성장동력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남해안 해양관광벨트의 개요가 궁금합니다.

“관광객이 전남 목포에서 여행을 시작해 순천과 여수를 거쳐 부산에서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겁니다. 전남과 경남을 해양 관광도로 및 고속철도로 연결하고 남해안 주요 항과 섬을 잇는 셔틀 크루즈도 운항합니다. 가령 ‘이순신 호국관광벨트’ 같은 이름으로 남해안 관광자원을 연결해 하나의 관광권으로 묶는 계획입니다. 필요한 것은 전남 영광에서 완도, 고흥, 경남 남해, 부산까지의 해안관광도로와 목포~부산 경전선 전철화입니다. 협의를 위해 이달 내 부산, 광주, 전남, 경남 등 영호남 4개 광역지자체가 모이는 남해안 상생발전협의회의 출범식을 하려고 합니다.”

▶전남 지역 섬 관광객을 늘릴 구체적인 방안이 있습니까.

“섬과 해안은 전남이 가진 가장 큰 비교우위 자원입니다. 섬 관광객은 2014년 799만 명에서 지난해엔 942만 명으로 늘었습니다. 홍도나 흑산도에 관광객 유치를 늘리기 위해 식당 및 숙박시설 등을 확충할 것입니다. KTX와 연계해 섬 자전거 투어와 섬 숙박 여행자 지원사업 등 다채로운 관광상품도 발굴할 건데요. 매년 섬을 지정해 고유 콘텐츠 발굴 등을 지원하는 ‘가고 싶은 섬’ 사업을 추진 중인데 2024년까지 섬 24곳에 2633억원을 투자하겠습니다. 장기적으로 중국인 전용 관광지 ‘중국 섬’을 개발해 면세점과 카지노를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무안국제공항의 성장세가 눈에 띕니다. 활성화 방안은 마련했나요.

“지난 7월 기준 이용객은 29만3000명으로 전년 동기보다 82% 늘었습니다. 연말까지 역대 최고인 50만 명 이상이 기대되고 있어요. 우선 국토 서남권 거점공항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기반시설 확충에 힘쓰겠습니다. 시외버스 운행 증편을 추진하고 있고, 호남고속철도 2단계 개통 시기를 계획(2025년)보다 앞당겨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습니다. 대형 여객기 운항에 필수인 활주로를 2800m에서 3200m로 연장하고 수화물처리 컨베이어벨트도 1기에서 2기로 늘릴 것을 검토 중입니다.”

▶일자리 창출과 인구 200만 명 회복을 핵심 과제로 꼽았습니다.

“전남 인구는 1990년 250만 명에서 지난해 189만 명으로 28년 동안 60만 명 줄었습니다.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떠나간 청년들이 돌아오고, 정착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청년 일자리 수요가 많은 지식정보문화산업 및 에너지신산업을 중심으로 기업 1000개를 유치할 것입니다. 대규모 창업벤처타운 및 청년 창농타운을 조성하고 전남 기술창업지주회사를 설립해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창업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하겠습니다. 귀농·귀어·귀촌자 맞춤형 정책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도시민과 은퇴세대의 안정적인 정착을 도울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전남형 기본소득제 추진을 강조하고 있는데 구체적인 전략은 무엇인가요.

“미취업 청년과 농어민에게 일정액의 생활자금을 지원하는 ‘전남형 기본소득제’를 도입하려 합니다. 경제 취약계층에 최소한의 기본소득을 보장해 인간다운 삶을 누리도록 하는 제도인데요. 전남형 기본소득제 도입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도민 여론 수렴 절차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달 내 용역을 의뢰해 적정한 지원 대상과 방법, 액수 등을 정할 것입니다. 내년 하반기에는 1~2개 군에서 시범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정부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1차 사업에서 탈락했습니다. 대책은 있습니까.

“지난해 12월 전국 처음으로 스마트농업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스마트농업 육성계획까지 수립했는데 선정되지 못해 매우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청년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첨단 농업을 도입하려면 반드시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필요합니다. 올 하반기 2곳을 추가 지정하는 2차 공모가 예정돼 있는 만큼 미흡한 부분을 보완해 2차 공모에 도전하겠습니다. 선정된다면 지역 농민과 농업법인이 참여해 기존의 작물과 겹치지 않도록 재배품목을 협의할 것입니다.”

▶나주 에너지밸리에 기업 1000개 유치를 목표로 잡았습니다.

“한국전력이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로 이전한 뒤 4년 동안 335개사와 투자협약을 맺고, 일자리 8617개를 창출했습니다. 1000개 유치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발전 가능성이 높은 에너지신산업과 지식정보문화산업 관련 기업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펼치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에너지신산업은 차세대 에너지저장시스템(ESS)산업과 재생에너지산업을 연계해 대기업 및 중견기업을 중심으로 유치하겠습니다. 또 전남테크노파크 2분원을 조성해 기술집약형 강소기업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약력

△1955년 전남 완도 출생
△1973년 광주제일고 졸업
△1977년 제21회 행정고시 합격
△1979년 건국대 행정학과 졸업
△1994~1995년 전남 강진·완도군수
△1998~2000년 전남 목포시 부시장
△2005~2006년 행정자치부 홍보관리관
△2006~2008년 전남도 행정부지사
△2008~2016년 제18·19대 국회의원
△2013년 민주통합당 사무총장
△2017년 민주당 중앙선대위 조직본부장
△2017~2018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2018년 7월~현재 민선7기 전남지사
김영록 전남지사(맨 왼쪽)가 지난 7월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전남 보성을 방문해 현장 복구를 돕고 있다. /전라남도  제공
김영록 전남지사(맨 왼쪽)가 지난 7월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전남 보성을 방문해 현장 복구를 돕고 있다. /전라남도 제공
■김영록 전남지사는…

군수 시절 지역 살뜰히 챙겨, 주민 한명 사는 섬까지 방문
쌀 직불금 인상 노력 등 '농민 대변인' 역할 톡톡


김영록 전남지사는 ‘뼛속부터 전남통(通)’이다. 전남 완도가 고향인 그는 1977년 행정고시에 합격한 뒤 전남도청에서 사무관을 거쳐 경제통상국장, 행정부지사까지 지냈고, 관선 강진군수와 완도군수를 역임했다.

전남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잘 안다”고 자평한다. 김 지사는 “‘답은 항상 현장에 있다’는 생각으로 전남의 구석구석을 찾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는다”며 “완도군수 시절 주민이 한 명에 불과한 섬마을까지 방문해 군정을 펼친 적도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1997년 전라남도 경제통상국장 재임 시에는 외환위기로 부도 상황을 맞은 삼호중공업의 조업을 정상화하는 데 힘썼다. 자치행정국장 재임 시에는 저출산 문제의 심각성을 짚어내 전국 첫 신생아 수당을 도입하기도 했다. 2006년 전남도 행정부지사로 부임한 뒤에는 문화사절단을 이끌고 카리브해 연안 국가를 순방하는 노력 끝에 2012 여수세계박람회를 유치하는 데 일조하기도 했다.

김 지사는 농업분야에 특화됐다는 평가도 받는다. 18대 국회 4년과 19대 국회 2년간 농림수산식품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활동하며 ‘농도(農道) 전남’의 대변인 역할을 자처했다. 2014년에는 8년간 17만83원으로 묶여 있던 쌀 직불금을 18만8000원으로 인상하는 데 노력했고, 2015년에는 ‘조세특례제한법 및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발의해 같은 해 종료를 앞둔 면세유, 농어업인 소득세, 농어업기자재의 비과세 감면기간을 3년 연장시키기도 했다. 지역민들은 김 지사에 대한 기대가 크다. 김 지사는 문재인 정부 초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 입각했고, 사퇴한 지 1개월 만에 본선보다 어렵다는 더불어민주당 전남지사 경선에서 승리했다.

무안=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