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날씨' 캡처
사진='네이버 날씨' 캡처
한반도를 향해 북상하고 있는 제19호 태풍 '솔릭'의 영향으로 제주도의 항공편과 선박들 운항이 중지됐다.

22일 기상청에 따르면 솔릭은 이날 오후 3시 제주 서귀포 남쪽 약 240km 부근 해상에 접근했다. 내일(23일) 오전 3시에는 서귀포 서남서쪽 약 110km까지 접근할 것으로 예상돼 현재 제주도는 각종 안전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솔릭의 영향으로 제주국제공항에는 출·도착 최소 136편이 결항할 것으로 예상됐다. 대한항공과 티웨이 항공사는 23일 오전 전편 결항조치했고 다른 항공사도 결항 여부를 검토 중이다.

해경은 제주도 남쪽 해상에서 조업 중인 원거리 어선 18척을 마라도 남서쪽 약 380km 해상인 중국 상하이 인근 안전 해역으로 피항하도록 했다. 또 제주 2천여척, 전남 연근해 어선 2만6천여척도 대피한 상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30분 기준, 제주와 남해, 서해 남부지역 위치까지 태풍주의보가 발령됐다. 전남과 경남은 강풍주의보, 서부 남부 앞바다는 풍랑주의보가 발효된 상황이다.

태풍 솔릭은 현재 제주 서귀포 남쪽 약 240㎞ 부근 위치에서 북서진 중이다.

6년 만에 한반도를 관통하는 솔릭의 크기는 중형이지만 강도는 '강'일 정도로 위력이 세다. 현재 최대풍속은 43㎞/h, 이동속도는 20㎞/h, 중심기압 950hPa이다.

중대본은 태풍 솔릭이 내일(23일) 새벽 3시 서귀포 서남서쪽 약 110㎞ 해상을 지나 이날 오후 3시에는 목포 서쪽 약 70㎞ 해상으로 전진할 것으로 예상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