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보복은 하나도 나아진 게 없다.”

중국에 진출한 한 한국 대기업 관계자의 말이다. 작년 12월 한·중 정상회담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사드 보복 철회를 공식화한 지 8개월이 흘렀다. 하지만 사드 보복 조치는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다.

中 철회 약속 8개월… 사드보복은 '진행형'
한국 단체관광 상품을 아직 허용하지 않는 게 대표적이다. 작년 3월 중순 한국 패키지관광 상품 판매를 전면 중단시킨 뒤 1년5개월이 지나도록 별다른 움직임이 없다. 단체관광을 재개하려면 △단체 비자 발급 △온라인 여행사를 통한 관광상품 판매 △전세기·크루즈선 운항 재개 등이 이뤄져야 하지만 어느 것 하나 풀린 게 없다. 이 때문에 중국인 단체관광객(유커)에 의존해 온 국내 면세점, 여행사, 호텔 등은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다.

사드 부지를 제공했다는 이유로 집중 타깃이 된 롯데그룹은 중국에서 사실상 사업 중단 상태에 이르렀다.

3조원을 투입해 백화점, 쇼핑몰, 테마파크, 호텔 등을 짓는 ‘롯데월드 선양’ 프로젝트는 2016년 11월 말 중국 정부가 공사 중단 처분을 내린 뒤 재개하지 못하고 있다. 소방점검 등이 빌미가 돼 대부분 점포 문을 닫은 롯데마트는 영업 재개가 힘들다고 보고 매각·철수 작업을 진행 중이다. 롯데는 백화점 사업까지 접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문화·콘텐츠 분야의 ‘한한령(限韓令)’도 여전하다. 한류의 영향으로 미국 일본 등에서 엄청난 관객을 끌어모으고 있는 K팝 공연은 중국에선 아예 시도도 못 한다. 한국 게임업체가 최근 1년간 중국에서 신작 게임 허가를 받은 사례는 단 한 건도 없다.

안재광/이선우 기자 ahn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