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오는 17일 선보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모델 X’ / 사진=테슬라 공식 홈페이지
테슬라가 오는 17일 선보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모델 X’ / 사진=테슬라 공식 홈페이지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순수 전기차(EV)가 본격적인 성장 국면에 접어들 전망이다.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대폭 늘린 신차가 속속 등장하고 있어서다.

전기차 확산에 걸림돌이 된 주행거리 해소로 구매자들이 늘어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1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미국 전기차기업 테슬라는 오는 17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모델 X’를 국내 시장에 선보인다.

이 차는 브랜드 첫 SUV로 실내 공간 활용성이 뛰어나다. 5인승으로 선택 가능한 사양에 따라 6인승과 7인승까지 구성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4륜 구동 시스템, 부분 자율주행 기술인 ‘오토파일럿’, 차 문이 날개처럼 위로 열리는 ‘윙 도어’ 등을 갖췄다.

한 번 충전으로 미국 환경청(EPA) 기준 380~480㎞ 가까이 달린다. 75~100㎾h 용량의 배터리를 고를 수 있다.

업계는 테슬라가 2주에 걸쳐 사전 주문을 받은 뒤 오는 10월 고객 인도를 시작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판매 중인 코나 EV / 사진=한경DB
현대자동차가 판매 중인 코나 EV / 사진=한경DB
현대자동차는 소형 SUV인 코나 EV를 판매 중이다. 지난 5월 본격적으로 시장에 풀린 코나 EV는 배터리 용량별로 1회 충전 주행거리가 406㎞인 ‘항속형’과 254㎞인 ‘도심형’ 두 가지 트림(세부 모델)이 있다.

특히 한 번 충전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갈 수 있는 만큼 새로운 전기차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지난달 19일 SUV인 니로 EV를 출시했다. 64㎾h 리튬 폴리머 배터리팩과 전기 모터를 장착했다. 1회 충전 시 주행가능 거리는 385㎞다.

이와 함께 39㎾h 배터리로 최대 246㎞를 달리는 ‘슬림 패키지’도 마련돼 있다. 350만원 가량 값을 낮춰 가격 경쟁력을 겸비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수입차들도 줄지어 새로운 전기차를 시장에 내놓는다.

영국의 고급차 브랜드 재규어는 고성능 전기차인 ‘아이페이스(I-PACE)’를 하반기 중 출시한다. 아이페이스는 90㎾h 하이테크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으로 최대 380㎞(미 EPA 기준)를 달릴 수 있다.

두 개의 전기모터는 최고 출력 400마력, 최대 토크 71.4㎏·m의 힘을 발휘한다. 시속 100㎞에 도달하는 시간(제로백)은 4초대로 스포츠카에 버금가는 주행 성능을 실현했다.

일본 닛산도 신형 리프를 선보일 계획이다. 40kWh급 리튬이온 배터리를 얹어 유럽 기준 최대 380㎞를 주행한다. 반자율주행 기술인 ‘프로파일럿’을 탑재했다.
전기차 '아이페이스(I-PACE)' / 사진=한경DB
전기차 '아이페이스(I-PACE)' / 사진=한경DB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