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궁금한 이야기 Y'
SBS '궁금한 이야기 Y'
박 모 씨는 친구들과 모임 도중 의문스러운 문자를 받았다. 버젓이 휴대전화를 들고 있는데, 그 휴대전화가 분실신고 됐다는 것. 처음엔 그저 친구들의 장난이라고만 여겼던 그는 이내 실제로 휴대전화가 작동되지 않자 뭔가 잘못됐음을 직감했다. 다급히 통신사에 확인을 해보니 누군가가 박 씨를 사칭해 휴대전화 분실 신고를 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3일 방송되는 '궁금한 이야기Y'에서는 눈 깜짝할 새에 3천만 원을 훔쳐 간 범인, 그가 남긴 목소리를 근거로 범인의 정체를 추적해본다.

박 씨의 휴대전화 분실 신고를 한 그 남자는 이후 다시 고객센터에 태연히 전화를 걸어 확실히 정지됐는지 확인까지 했다고 한다. 대체 이게 무슨 일일까? 남자는 대체 왜 타인의 휴대전화를 정지시킨 것일까?

의문이 커지던 중,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은행 계좌내역을 살펴본 박 씨는 당황스러움을 감출 수 없었다. 어제까지만 해도 멀쩡히 있던 3천만 원이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린 것이다. 고객센터에 남겨진 ‘그놈 목소리’의 주인공과 3천만 원이 사라진 이 일 사이에 어떤 연관이 있는 것일까?
SBS '궁금한 이야기 Y'
SBS '궁금한 이야기 Y'
그런데, 사건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자신도 모르게 누군가 박 씨의 명의로 개통된 새 휴대전화가 한 대 있었던 것. 가입신청서에 적힌 주소로 찾아가 보자 그곳에 한 남성이 살고 있었다. 남성은 자신이 사는 집의 주인과 박 씨가 아는 사이일거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했는데 이건 대체 무슨 이야기인 걸까? 박 씨의 이름으로 된 휴대전화를 사용하며 박 씨의 이름으로 오는 고지서를 받아보는 낯선 남자, 혹시 그가 박 씨의 돈을 훔쳐 간 ‘그놈 목소리’의 주인공일까?

전문가는 이 사건이 명의를 도용하여 개통한 휴대전화로 간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신종범죄라고 분석했다.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물건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간편 결제 서비스의 장점을 악용한 범죄라는 것이다.

범인은 무려 100여 차례나 간편 결제를 통해 무언가를 구매했다. 과연 그는 박 씨의 명의를 훔쳐 개통한 휴대전화로 간편 결제까지 이용해 무엇을 사들인 것일까? 그리고 그것으로 어떤 일을 하려고 했던 것일까? 하루아침에 3천만 원을 도둑맞은 박 씨는 대체 어떻게 돈을 되찾아야 할까?

간편 결제를 통해 3천만 원을 훔쳐 간 범인을 추적하는 이야기를 다룬 SBS ‘궁금한 이야기Y’는 3일 저녁 8시 55분에 방송된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