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국 24시간 편의점 다섯 곳 중 한 곳은 심야 영업을 포기했다. 매출이 적은 심야 시간에 발생하는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서다. 서울 종로구에서 CU 편의점을 운영하는 사장 김모씨는 “최저임금이 가파르게 오르기도 했지만 심야 아르바이트를 하겠다는 사람이 부족한 것도 문제”라고 했다.

치솟는 인건비에… 편의점 심야영업 포기 속출
결국 야간에 사람을 구하지 못해 야간 근무는 늘 김씨의 몫이었다. 심야영업을 하지 않는 편의점은 CU 기준 2016년 10%에서 지난해 16%로 늘어난 뒤 올 상반기엔 17%가 됐다.

심야영업을 하지 않는 편의점이 늘며 생기는 공백은 무인점포와 셀프형 점포가 메우고 있다. 무인점포는 입장부터 계산까지 무인화된 특수 점포다. 신용카드로 본인 인증을 해야 들어갈 수 있고 계산도 셀프계산대에서 직접 한다. 이마트24가 운영하는 무인편의점은 현재 8곳이다. 시범 운영 결과 유인점포로 운영할 때보다 영업이익이 1.5~2.5배 더 늘었다.

치솟는 인건비에… 편의점 심야영업 포기 속출
이마트24 관계자는 “유인점포로 운영할 때 발생하는 인건비, 수도광열비 등 비용과 무인점포로 운영할 때 시스템 투자비에 대한 감가상각비, 수도광열비 등 비용을 비교했더니 무인점포가 더 효율적이었다”고 설명했다.

편의점업계는 셀프형 점포 도입도 서두르고 있다. 손님이 스스로 계산할 수 있는 키오스크를 마련해 낮에는 종업원이 함께 일하다 야간에는 키오스크만 운영한다. 심야 인건비는 줄이면서도 매출은 챙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마트24는 운영 중인 2곳의 셀프형 점포를 연중 70여 곳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CU도 3곳인 셀프형 점포를 연내 10여 곳까지 늘리기로 했다.

버거킹이나 맥도날드 같은 프랜차이즈에서 볼 수 있던 키오스크 판매량도 올해 부쩍 늘었다. 키오스크업계 관계자는 “지난해보다 판매량이 20%가량 늘었다”며 “내년에 늘어날 인건비 상승에 대비해 계산 등 단순 업무에 필요한 인원을 줄일 요량으로 키오스크를 렌털하거나 구매하는 곳이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우상/안효주 기자 i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