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이 인도 노이다 휴대폰 신공장 준공식에 참석하기 위해 8일 출국했다.

이재용 인도行… 문 대통령과 회동 주목
이 부회장은 이날 오전 김포공항에서 전세기를 타고 인도로 출국했다. 9일 열리는 노이다 신공장 준공식에는 인도 국빈 방문을 위해 이날 출국한 문재인 대통령도 참석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이 이 부회장을 만나는 것은 취임 이후 처음이다. 이 부회장은 노이다 신공장 준공식에서 직접 문 대통령을 안내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의 인도 공장 준공식 참석은 지난 2월 항소심 재판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난 뒤 사실상 첫 번째 공개 행사다. 공정거래위원회의 5월 초 대기업집단 동일인 지정으로 이 부회장이 ‘삼성 총수’가 된 이후 첫 공식 일정이기도 하다. 석방 이후 이 부회장은 3월 말 유럽과 캐나다를 시작으로 5월 중국과 일본, 지난달 홍콩과 일본을 잇따라 방문한 바 있어 이번 인도 방문은 네 번째 해외 출장이다.

이 부회장은 이날 공항에서 기자들에게 여러 질문을 받았으나 일절 답변하지 않고 곧장 출국장으로 향했다. 이날 이 부회장의 출국길에는 문 대통령의 인도 방문에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하는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이 함께했다. 스마트폰 등을 담당하는 IM(IT·모바일)사업부문장인 고동진 사장도 동행했다. 고 사장은 기자들과 만나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최근 (실적이) 줄었지만 일시적인 것”이라면서 “열심히 하고 있으니 앞으로 잘 될 것”이라고 말했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