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 2일 취임 후 첫 민생 행보로 일감 부족 탓에 다음달 조선해양사업장 가동중단 조치에 들어가는 현대중공업 노사를 찾았다. 송 시장은 “조선해양사업장 가동 중단으로 5000명이 넘는 근로자가 일손을 놓아야 할 위기에 처했다”며 “일자리 확보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일자리 확보 전쟁' 나선 영남권 지자체장들
울산 해양공장의 가동 중단은 1983년 준공 이후 35년 만이다. 송 시장은 “문재인 정부의 ‘재생에너지 2030 계획’에 맞춰 초대형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사업을 ‘울산발 뉴딜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울산에서 58㎞ 떨어진 동해가스전 주변에 1차로 50기 300㎿ 규모의 풍력발전기를 설치한 뒤 중장기적으로는 총 350기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해 일자리 창출과 소득 증대 효과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부산 대구 울산 등 영남권 자치단체장들이 취임 초부터 일자리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일자리 창출 전략으로 △청년의 미래를 여는 스마트도시 △가족이 행복한 건강 안전도시 △문화가 흐르는 글로벌 품격도시 △시민이 주인인 시정참여도시 등을 제시했다. 전통산업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더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재편하고, 시장 직속 청년일자리 전담(TF)팀을 구성해 청년실업 문제 해결에 선제 대응하기로 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미래형 자동차, 물, 의료, 로봇·사물인터넷, 청정에너지 등 5대 핵심 미래산업 육성을 지속 전개해 글로벌 기업 3개 이상을 유치하기로 했다. 고용률 70%와 정규직 일자리 80만 개 달성 목표도 제시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노인 일자리 5만 개를 확보하고 노인 일자리 수당을 월 40만원까지 단계적으로 인상하는 내용 등을 담은 ‘효도정책 패키지’를 발표했다. 그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노인 빈곤 해소를 위해 노인 일자리를 늘리고 노인 돌봄 체계를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20조원의 기업투자 유치와 문화관광산업 육성, 스마트팜과 정주시범마을 조성 등으로 좋은 일자리 10만 개를 창출하기로 했다. 의성에 시범적으로 조성할 정주시범마을은 병원과 복합문화공간 등을 확충해 농촌에 정착하는 데 아무런 불편이 없도록 하는 모델 마을로 만들기로 했다.

울산=하인식/부산=김태현/대구=오경묵/창원=김해연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