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숲, 미세먼지(PM2.5) 40.9% 저감, 최대 29.0㎍/㎥ 미세먼지 흡수 효과 보여
-학운산, 수안산으로 둘러싸여 쾌적한 주거 환경 갖춘 ‘김포 더 럭스나인’ 눈길

녹지 인근 단지가 각광 받고 있다.

해마다 심각해지는 중국발 미세먼지로 인해서 쾌적한 주거 환경을 단지가 수요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미세먼의 경우에는 코에서 걸러지지 않고 몸속 깊숙이 들어가 건강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지난해 미세먼지가 극심했던 봄 4~5월에 도시숲(홍릉숲)이 있는 지역과 2㎞ 떨어진 도심에서의 미세농도 차이를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도심에서는 평균 23.5㎍/㎥ 미세농도를 보였지만 숲 경계에서는 13.3㎍/㎥, 숲 내부 14.8㎍/㎥, 숲 중심은 13.4㎍/㎥로 도심에 비해 평균 40.9%가 낮았다.

또한 조사기간 중 하루 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도심에서 최소 13㎍/㎥에서 최대 42㎍/㎥ 기록했다. 반면 도시숲에서는 최소 5.5㎍/㎥에서 최대 25.4㎍/㎥로 일 평균 최소 1.6㎍/㎥~최대 29.0㎍/㎥의 미세먼지를 흡수하여 농도를 낮췄다.

국립산림과학원 박찬열 박사는 ‘도시숲이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는 요인은 미세하고 복합한 표면을 가진 나뭇잎이 미세먼지를 흡착·흡수하고 가지와 나무줄기가 침강하는 미세먼지를 차단하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숲 내부가 상대적으로 기온이 낮고 습도가 높아서 미세먼지를 더 빨리 침강시킨 결과”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학운산, 수안산 등으로 둘러싸여 있어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고 쾌적한 주거여건을 갖춘 단지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는 안강건설이 김포한강신도시 구래지구 일대에 최근 분양 중인 ‘김포 더 럭스나인’이다.
짙어지는 미세농도에 공기청정 가능한 녹지 인근 단지 각광
‘김포 더 럭스나인’은 김포한강신도시 구래지구 일대 5개 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5층~지상 10층, 4개 동, 전용면적 21~39㎡, 오피스텔 총 1,613실(예정)과 스트리트형 상업시설 ‘플레이나인’도 함께 조성되는 김포 최대규모의 매머드급 복합단지다. 현재 전체 물량 중 MS-6-3블록 오피스텔 804실과 상업시설 47호실, MS-2-5블록 오피스텔 171실과 상업시설 10호실을 우선 공급 중이다.

‘김포 더 럭스나인’은 쾌적한 주거생활을 갖췄다. 단지는 인근에 고도 113m의 학운산이 위치해 풍부한 녹지를 갖췄다. 이 뿐만 아니라 단지 인근으로 한강신도시 호수공원을 비롯해 나비공원, 은여울공원 등 크고 작은 근린공원이 위치해 있어 자연 친화적인 환경에서 취미 및 여가생활이 가능하다.

‘김포 더 럭스나인’은 김포골드밸리가 인근에 위치해 있어 직주근접성도 뛰어나다. 김포골드밸리는 기 조성된 양촌산업단지, 학운2•3•4산업단지와 현재 진행 단계인 대포산업단지, 학운4-1산업단지, 학운6산업단지, 학운3-1산업단지, 학운5산업단지, 학운7산업단지 등 7개 산업단지를 아우르는 총 600만㎡ 규모의 수도권 서북부 최대 산업클러스터다. 김포골드밸리에는 전자부품, 의료기기, 조립금속, 목재 등 다양한 분야의 업체와 다수의 근로자가 종사하고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 및 임대수요를 확보했다.

교통 여건도 우수하다. 단지는 연내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 구래역과 양촌역(예정)이 도보 거리내 위치해 있는 더블역세권으로 이를 통해 약 1시간대로 서울 진입이 가능하다. 또한 구래동 복합환승센터(예정)와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대곶IC 등도 가깝게 이용할 수 있어 근거리뿐만 아니라 광역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탄탄한 생활 인프라의 장점까지 갖췄다. ‘김포 더 럭스나인’ 주변으로는 이마트 김포한강점, 메가박스(예정) 등 중심상업지구가 조성돼 있다. 이 뿐만 아니라 한강신도시 호수공원이 인근에 위치해 있어 쾌적한 환경에서 취미 및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으며 향후 전체 1층으로 구성되는 약 540m(예정) 스트리트형 상업시설도 이용 가능해 생활 인프라는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한편 단지를 가로질러 총 길이 약 540m으로 구성될 예정인 스트리트형 상업시설 ‘플레이나인’은풍부한 유동인구 유입은 물론 집객력까지 탁월한 대로변에 들어선다. 타 상가 대비 2.7m 더 높은 개방감 있는 층고로 상가 활성화에 활력을 불어 넣을 계획이다. 또한 상가 전용 엘리베이터를 제공 해 상가 이용 편리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포 더 럭스나인’의 분양홍보관은 서울 강서구 마곡동 730-304번지에 위치한다. 대출규제, 전매제한, 거주자 우선 분양은 적용되지 않는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