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올 1분기,부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소폭의 매출 회복 기대에도 업황은 부진
    1분기 경기전망 지수 ‘95’, 2015년 4분기 ‘95’이후 10분기 연속 기준치 하회

    소폭의 매출 증가 기대에도 불구하고 1분기 부산지역 소매유통업계의 업황은 여전히 부진을 크게 벗어나지 못할 전망이다.

    부산상공회의소(회장 조성제)는 5일 이같은 1분기 부산지역 소매유통업 경기전망 조사결과를 발표했다.조사대상은 부산지역 소재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이며 응답 업체는 181개체다.

    조사에 따르면 1분기 부산의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는 ‘95’를 기록해 기준치(100)를 하회했다. 이는 2015년 4분기 ‘95’ 이후 10분기 연속 기준치를 밑돈 것이다.RBSI는 100을 기준으로 지수가 100이상이면 경기 호전을, 100미만이면 경기 부진을 예상하는 기업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1분기는 전통적으로 설명절과 입학·졸업 등으로 인한 시즌 특수와 함께 중국 춘제로 외국인 관광객도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경기전망지수가 기준치를 밑돌았다는 것은 소비 위축에 대한 지역 유통가의 우려가 그 만큼 높다는 뜻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올해는 최저임금 인상과 유통 규제 강화에 대한 유통업계의 우려가 높아 경영 부담은 한층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경영지표별로는 매출액과 객단가에 대한 전망지수가 각각 ‘102’, ‘104’를 기록해 기준치를 넘었다.이는 최근 청탁금지법이 일부 개정되면서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고가상품에 대한 매출 증가가 기대되면서 객단가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실제 업태별 매출에서도 백화점의 매출전망지수가 ‘113’ 으로 가장 높았다.

    반면 고객수(99)와 총비용(90), 판촉비용(74), 광고확대(66), 판촉강화(69) 등 판촉지표에서는 지수가 모두 기준치를 못 넘겨 연초 지역 유통업계는 판촉활동 보다는 불황을 대비한 경영내실화에 중점을 둘 전망이다.

    업태별로는 청탁금지법 개정에 따른 명절 고가상품에 대한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백화점의 전망지수가 ‘11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반면 슈퍼마켓(100), 대형마트(90), 편의점(81) 등은 경쟁 과열과 규제 강화 우려, 최저 임금 인상 등으로 경기 부진이 예상된다.

    1분기 지역소매유통업계의 가장 큰 경영애로는 ‘수익성 하락’이 될 전망이다. 응답업체의 49.3%가 이를 가장 큰 애로로 지적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각종 세일과 프로모션, 행사에도 불구하고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 증가, 임대료 상승 등으로 각종 비용 부담에 대한 우려가 높은 것이 현실이다.

    다음으로는 유통관련 규제 강화(13.7%), 인건비 상승(11.9%), 인력부족(10.1%), 자금사정악화(7.9%), 정부정책의 비일관성(6.1%), 노사문제(0.4%), 경쟁심화(0.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의성군수 "오후 6시께 의성읍 산불 주불 진화 완료"

      작년 봄 대형 산불에 이어 1년도 채 안 돼 발생한 경북 의성군 산불이 발생 3시간 만에 주불 진화가 완료됐다.김주수 의성군수는 산불이 발생한 10일 "오후 6시께 산불 진화 헬기가 철수할 즈음에서 주불 진화가 완료...

    2. 2

      [속보] 산림당국 "의성 산불 진화 헬기 철수…야간 작업 전환"

      10일 산림당국은 "이날 경북 의성군 의성읍 비봉리 산불 진화 작업에 투입한 헬기를 오후 5시40분께 일몰과 함께 철수하고, 야간 진화 작업으로 전환했다"고 밝혔다.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

    3. 3

      강풍에 흉기로 돌변한 간판…의정부서 길가던 20대 사망

      10일 오후 2시21분께 경기 의정부시 호원동에서 길을 가던 20대 남성 A씨가 건물에서 떨어진 간판에 깔려 숨졌다.경찰은 강풍으로 간판이 벽돌 등과 함께 떨어져 A씨를 덮친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간판은 가로 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