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비(MRO) 사업을 유치한 경상남도가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기 위해 지원체계 구축에 나섰다.

도는 이달 말까지 MRO 사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범도민 총괄협의체’를 구성한다고 9일 발표했다. 협의체에는 도와 도의회, 사천시, KAI, 대학, 전문가, 시민단체, 주민대표 등이 광범위하게 참여한다.

항공정비산업 키우는 경상남도
참여 주체별 역할도 나눴다. 도는 총괄협의체 구성과 운영을 맡고 MRO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재정적 지원과 MRO산단 승인, 항공정비 인력 양성 등에 행정·재정 지원을 한다.

도의회는 집행부 예산 확보와 도민 공감대 형성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사천시는 MRO 사업지 개발을 위한 신속한 보상 협의와 산단 계획을 수립하고, KAI는 전문법인 설립과 정비인력 채용을 담당한다.

지역 단체와 주민 대표, 지원기관, 전문가들은 지역에서 MRO 사업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도록 지원하고, 경상대는 MRO 인력 양성을 위해 MRO 관련 학과 설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MRO 사업은 올해 상반기에 MRO 전문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본격화한다. 1단계로 사천시 사천읍 용당리 일원에 86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3만㎡ 규모 MRO 산업단지를 조성해 종합격납고를 설치하고 초도기 정비를 시작한다. 이어 각종 항공보조기기 정비 등을 위해 3단계에 걸쳐 31만2000㎡까지 산업단지를 확대할 계획이다.

사업별로는 민항기 기체정비 사업화와 항공기 정비 및 인테리어 개조 사업화 등을 통해 연간 1조3000억원의 해외 의존 항공정비 수요를 우선적으로 국내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후 기술력 확보에 맞춰 부가가치가 높은 엔진정비 전용시설을 구축하고 최적화한 부품공급 시스템도 운영해 해외 정비 수요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총 사업기간은 2027년까지며 국비 269억원 등 총 3469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도는 MRO 사업을 통해 2만여 명의 일자리 창출과 수입대체 1조6800억원, 생산유발 5조4000억원 등 부가적인 경제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분석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