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청년들은 취업 준비 비용으로 월 평균 37만4000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 준비 청년의 78.7%는 취업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연구원은 도내 거주 청년 1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해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경기도 청년구직지원금 도입을 위한 기초연구보고서를 30일 발표했다.

도내 거주 청년들은 취업을 위해 주 평균 14.0시간, 월 평균 37.4만원을 취업준비를 위해 소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청년들은 1
년에 평균 7회 구직에 나서고 평균 구직기간은 1~2년으로 답했다. 취업준비를 위해 평균 2.7개의 취업준비활동에 참여하고 있었다.


응답자의
35.5%는 구직기간 동안 부모 또는 형제, 배우자, 친척 등으로부터 취업준비 비용을 포함한 생활비 도움을 받고 있었다.

반면 아르바이트, 예전에 모아둔 저축, 대출 등 생활비를 스스로 조달하는 청년 비중이 전체 응답자의 62.4%에 달해 청년들이 생활비 조달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학력 등 생활환경도 구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월 가구소득과 학력이 높을수록 일주일 평균 노동시간은 짧고, 구직기간은 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반대로 월 가구소득이 낮을수록 노동시간은 길고, 구직기간은 짧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 청년의
75%는 도 차원의 독자적인 청년 정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취업준비 기간 1년을 기점으로 정책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김도균 경
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취업준비 패턴에 따라 청년구직 지원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며 "경기도 청년구직지원금은 경제적 지위는 낮지만 취업목표가 뚜렷하고 적극적 구직의사가 있는 집단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위원은
“청년문제는 일자리 정책만으로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청년들의 취업준비 단계부터 조기에 개입할 필요가 있으며, 경기도 차원에서 교육, 주거, 교통 등 모든 사회정책 분야를 아우르는 청년고용 실행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수원=
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