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사업자 선정이 미뤄지고 있는 마산해양신도시 전경. 창원시 제공
개발사업자 선정이 미뤄지고 있는 마산해양신도시 전경. 창원시 제공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가포신항만 건설을 추진하면서 시작한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지난해 부영주택과 벌이던 우선협상이 무산된 데 이어 민간개발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한 재공모에서도 마땅한 업체를 선정하지 못했다.

창원시는 지난달 17일까지 진행한 재공모에 단독 신청한 업체의 사업계획서를 분석한 결과 일부 요건이 기준에 미달하고 핵심 사항인 1군 건설사를 포함하지 못해 무효 처리했다고 22일 발표했다.

해당 업체는 몇몇 대기업이 포함된 컨소시엄을 구성해 시가 요구한 관광·문화 콘셉트에 부합하는 계획안을 제출했지만 ‘시공능력 평가’ 항목에서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시는 지난해 4월 부영주택을 이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지만 주거·상업시설 규모를 놓고 업체와 이견을 보이다 결국 무산됐다.

마산해양신도시를 지역의 랜드마크 사업으로 추진해온 시의 입장에도 변화가 감지된다. 안상수 시장은 이달 초 마산해양신도시를 지목해 “들어서지 않아야 할 곳에 들어서고 있다”고 말해 시의 정책 방향이 바뀐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안 시장은 당시 “(마산해양신도시는) 전임 시장 때 사업이라 진행 중에 있지만 생태 훼손은 최소한으로 해서 ‘가고파’의 본향인 아름다운 마산 앞바다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놓고 일부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마산해양신도시 재평가’ 공약을 염두에 둔 발언이라는 추측도 나왔다.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마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에 대해 “마산 난개발의 한 요인이자 마산만 수질 악화를 불러오는 등 사회·경제적, 환경적 문제를 안고 있다”며 “사업을 철저하게 평가해 정부가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시는 다만 여러 상황을 고려하되 민간사업자 유치는 지속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 3월 사업설명회에 참가한 대기업 등 13곳을 대상으로 사업 참여 의사를 타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마산만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 관광과 문화를 접목하는 대형 프로젝트인 만큼 제대로 된 사업자를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최대한 공공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창의적인 개발계획을 제안하는 민간투자자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마산해양신도시는 가포신항을 비롯한 마산항 내 항로 준설을 하면서 나온 토사로 바다를 메워 64만2000㎡의 인공섬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매립을 통한 부지조성 공사는 70% 정도의 진척률을 보이고 있다. 전체 사업비 3400억원 중 2300억원가량을 투입했으며, 앞으로 1100억원 규모의 기반시설 조성을 남겨놓고 있다. 계획대로라면 2019년부터 민간투자자가 개발사업에 착수해야 한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