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3~10일 서울 국립극장에서 공연하는 창극 ‘코카서스의 백묵원’ 연습 장면. 국립극장 제공
다음달 3~10일 서울 국립극장에서 공연하는 창극 ‘코카서스의 백묵원’ 연습 장면. 국립극장 제공
가난한 민중을 대변하는 재판관 아츠닥 역할의 서정금 국립창극단 단원이 무대에서 빙글빙글 돌며 흥겨운 듯 춤을 췄다. 가난한 노파를 속여 이익을 보려 한 대지주를 벌하고 노파를 구하는 판결을 내린 직후였다. 뒤쪽 계단식 무대에 서 있던 10여 명의 배우는 “만세”를 외치며 아츠닥을 연호했다. 배우들은 일렬로 서서 계단식 무대에서 내려와 본무대를 빙글빙글 돌며 어깨춤을 췄다. 창극의 흥겨운 분위기와 판소리 창자 특유의 걸걸한 목소리가 울려퍼졌다.

라브 역을 맡은 최호성 단원이 “산 너머에 사는 총각을 니 남편감으로 구해놨다”며 능청스러운 연기를 했다. 그루세 역의 조유아 단원이 옆에 앉아 뾰로통한 표정을 짓자 최 단원은 “저~기 산 너머 마을”이라고 말하며 먼 곳을 쳐다보는 시늉을 했다. 정의신 연출가는 최 단원에게 “이 대목에서는 그루세의 머리를 두 손으로 양옆에서 잡고 함께 보자는 뜻에서 마을 쪽으로 돌리라”고 주문했다.

‘공연 전 전석 매진’이라는 국립창극단 사상 전무후무한 기록을 남긴 창극 ‘코카서스의 백묵원’이 다시 무대에 오른다. 다음달 3~10일 서울 장충동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다. 이 작품은 2015년 초연 당시 연극에서 명성이 높은 정 연출가가 참여했다는 점, 서양 고전문학을 원작으로 한국 전통 공연인 창극을 만들었다는 점 때문에 큰 화제를 모았다.

24일 찾은 국립창극단 연습실에서는 배우와 제작진이 구슬땀을 흘리고 있었다. 이들은 지난 10일부터 매일 6시간 이상 연습해왔으며 최근에는 하루 연습량을 9시간 이상으로 늘렸다. 정 연출가는 “일부 불가피한 변경을 제외하고는 초연 때 느낌을 살리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이경은 안무가는 “정 연출가 특유의 ‘기쁜데도 슬프고, 슬픈 가운데도 웃긴’ 연출기법과 유머 코드가 잘 통하는 작품”이라며 “이런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는 움직임을 고안했다”고 설명했다.

강행군의 연습 일정이지만 분위기는 시종일관 화기애애했다. 배우들은 연기를 하며 애드리브(공연 중 즉흥적으로 하는 대사나 동작)를 자주 했고 어떤 대목에서는 모든 참여자가 동시에 웃음보를 터뜨렸다.

시몬 역을 맡아 초연에 이어 올해도 공연에 참여하는 최용석 단원은 “2년 만에 다시 대본을 보자 초연 때 감정이 그대로 올라오며 몸이 먼저 반응했다”고 말했다. 안미선 인턴단원은 “초연 때 이 작품을 워낙 재밌게 봤고 정 연출가의 작품에도 꼭 참여해보고 싶었다”고 했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