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는 16일 “여소야대 정국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성공은 야당과의 협치에 달렸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당선 후 기자간담회에서 “야당과 공통공약을 중심으로 협치의 실마리를 찾겠다”며 “대화와 토론을 통해 야당과의 소통의 길을 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정·청 관계’를 최우선시해 국정을 이끌어가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당선 직후 소감에서 “적폐 해소와 탕평인사를 위해 문 대통령, 추미애 대표와 함께 걸어가겠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오는 19일 예정된 대통령과 4당 원내대표의 오찬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이 개혁을 잘 해나가고 있기 때문에 민생과 적폐 해소를 당에서 든든하게 뒷받침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날 국민의당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김동철 원내대표에 대해서도 “나쁘지 않은 궁합”이라고 평가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민의당은 우리와 뿌리가 같은 당”이라며 “김 의원과는 같은 당 출신으로 오랜 인연이 있어 협상하는 데 유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우 원내대표는 “협치를 하는 데 왕도는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야당과 대화하기 위해선 ‘저 사람들과 이야기하면 뭔가 풀린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신뢰관계를 쌓아야 한다”며 “그런 신뢰관계를 쌓기 위해 집요할 정도로 야당의 이야기를 경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국민의당이 19대 대선에서 내놓은 공약 중 민주당과 같은 부분이 많아 함께할 수 있는 여지가 크다”고 덧붙였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