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KISTI, 양자암호통신서비스로 과학기술데이터 보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KISTI, 양자암호통신서비스로 과학기술데이터 보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대덕첨단과학기술연구망(SuperSIReN)에 광케이블 해킹을 원천 차단하는 양자암호기술을 적용한 양자암호통신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2일 발표했다.

    양자암호기술은 양자역학을 응용해 생성된 암호키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양자 암호키는 한번만 열어볼 수 있어 누군가 해킹을 하더라도 해석이 불가해 완벽한 보안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KISTI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양자암호통신망’ 국책과제에 선정된 SK텔레콤 컨소시엄의 협력해 양자암호통신의 고성능 운영기술개발 및 상용망화를 위한 기존망과의 최적 연계 시험 등을 공동 진행했다.

    이번 양자암호통신서비스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의 위성 데이터를 대상으로 우선 제공한다.

    KISTI는 앞으로 양자암호통신서비스를 KARI뿐만 아니라, 연구데이터의 완전한 보안이 필요한 모든 구간에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한선화 KISTI 원장은 "KISTI에서 국가차원의 연구데이터 보안을 위해 대덕첨단과학기술연구망에 적용해 완전한 보안 환경을 연구자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노동부, 쿠팡 '산재 은폐' 의혹 수사 착수

      고용노동부가 2020년 쿠팡 물류센터에서 발생한 고(故) 장덕준씨 사망 사건과 관련해, 산업재해 은폐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4일 노동부에 따르면 노동부는 지난 2일부터 쿠팡을 상대로 장...

    2. 2

      BTS 정국 집 찾아가 난동 피운 女…지난달 '접근금지'까지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정국(본명 전정국)의 주거지를 반복해 찾아간 외국인 여성이 경찰에 붙잡혔다.4일 서울 용산경찰서는 스토킹처벌법 위반 혐의로 브라질 국적 30대 여성 A씨를 검거했다.A씨는 이날 오후 2...

    3. 3

      신정환 "이상민, 룰라 웃돈 받고 팔아…5년 1200만원씩 정산"

      가수 겸 방송인 이상민이 룰라 시절에 정산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면서 자신을 언급한 신정환에 반발했다.이상민은 4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팩트체크"라면서 "나도 소속사 가수였는데 내가 누굴 정산해 주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