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출시된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고가 최근 한 주 동안 국내 안드로이드폰 게임 중 가장 많은 이용자를 모은 것으로 집계됐다.

앱(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 분석기관인 와이즈앱은 지난 23∼29일 한 주 전국 안드로이드폰 사용자 2만3000명을 표본 조사해 통계 추정한 결과 이 기간 포켓몬고앱을 실제 썼던 이들이 698만4000여 명으로 관측됐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안드로이드폰 게임 중에서 최대 규모다. 와이즈앱에 따르면 23∼29일 사이 사용자가 가장 많던 안드로이드폰 앱 10개 중 포켓몬고는 게임 중에서 유일하게 10위로 이름을 올렸다.

포켓몬고 바로 위인 9위는 사용자 862만여 명인 페이스북이었다. 1위는 카카오톡(3102만 여명)이 차지했고 네이버(2018만 여명), 유튜브(1893만 여명), 크롬 웹 브라우저(1269만 여명) 등이 뒤를 이었다.

포켓몬고의 일일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는 출시일인 24일 약 291만명, 25일 384만명, 26일 428만명, 27일 490만명, 28일 524만명 등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설 연휴 때 게임을 써보려는 이용자가 계속 유입된 결과로 보인다.

포켓몬고는 지난 29일 기준으로 구글 플레이·애플 앱스토어 양대 앱 장터에서도 국내 게임 중 '리니지2: 레볼루션'에 이어 매출 2위에 올랐다. 작년 연말에 발매된 레볼루션은 첫 한 달 매출이 기존 최상위 게임 서너 개를 합친 수준인 2060억원에 달했다. 포켓몬고의 구체적 매출 수치는 공개되지 않았다.

포켓몬고는 작년 7월 북미 등지에 발매돼 첫 5개월 동안의 세계 매출액이 7억8800만 달러(한화 9471억원)에 달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한국에서는 지도 서비스를 둘러싼 기술적 문제 때문에 발매 약 반년 만에 '지각' 출시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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