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전력·가스 등 사회 인프라 시설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막기 위해 연간 100여명의 정보기술(IT) 인력을 육성하기로 했다.

1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은 전력·가스회사 등 입사 5~10년차 직원을 대상으로 사이버 보안요원 후보자를 모집한다. 경제산업성 산하 정보처리추진기구는 다음달까지 1기생 선발을 끝내고 오는 4월 문을 여는 ‘산업계 사이버 시큐리티 추진 센터’에서 이들을 대상으로 연수를 한다. 사이버 보안 이론뿐 아니라 모의시설을 활용해 제어 시스템이 사이버 공격을 받았을 때 복구하는 방법 등도 교육한다.

일본 정부가 앞장서서 사이버 보안요원을 양성하기로 한 것은 유럽에서 발전소 제철소 등 사회 기간시설을 노린 사이버 공격이 증가하면서 일본도 관련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들 기관은 인터넷과 이메일 등의 보안은 어느 정도 갖춘 상태지만 제어 시스템 분야 대책은 미비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발전소나 공장제어 시스템에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대규모 정전이나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스마트공장이 발달한 독일의 경우 2014년 한 제철소의 용광로 제어 시스템이 해킹 공격을 받아 시스템이 파괴되면서 관련 산업에 큰 피해를 주기도 했다.

경제산업성은 연수 대상 수준에 따라 1년이나 1주일 코스를 마련할 예정이다. 올해 필요 경비는 2016회계연도(2016년 4월~2017년 3월) 추가경정예산과 2017회계연도 예산에 반영했다. 기업들도 연수 비용의 일부를 부담할 예정이다.

도쿄=서정환 특파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