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바이오텍은 '급성 뇌졸중 치료제'(CB-AC-01) 임상1·2a상 시험의 마지막 피험자 투여가 성공적으로 완료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뇌경색 발생시점으로부터 7일(168시간) 이내의 급성 뇌경색 환자 총 18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무작위배정 및 이중 눈가림 방식으로 국내 10대 연구중심병원인 분당차병원에서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시행됐다.

또 세포치료제로서는 최초로 세포치료제군과 위약군을 비교해 탯줄유래 중간엽 줄기세포치료제의 용량별 안전성과 초기 잠재적 치료효과를 평가했다.

차바이오텍은 마지막 환자 투여시점으로부터 6개월간의 추적관찰 기간을 거쳐, 평가결과를 분석해 내년 상반기께 임상분석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다.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 뇌가 손상되고 뇌기능의 부분적 또는 전체적인 장애가 상당기간 지속된다. 이에 따른 신체장애를 동반하는 질환으로 현재까지 근본적인 치료제가 없는 상황이다.

암에 이어 사망률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뇌졸중의 국내 환자수는 50만명 이상이며, 매년 10만명 이상이 병원을 방문하고 있다. 과거에는 노인성 질환으로 인식됐지만 최근에는 식생활의 변화와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30~40대에서도 발병되고 있다.

차바이오텍 관계자는 "이번 뇌졸중 임상에 참여한 환자들에게서 현재까지 임상시험용 의약품과 관련된 이상반응이 발견되지 않았다"며 "내년 상반기 치료제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할수 있는 좋은 결과를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르면 내년 하반기 한국에서 여러 병원들과의 협력을 통해 마지막 임상(2b상)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데이터 결과에 따라 향후 해외에서의 임상 진출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했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