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투표도 중요 변수 부각되며 '7월 가능성' 힘 실어

미국에서 기준금리가 조기에 다시 오를 수 있다는 예상에 점점 힘이 실리고 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에서 여러 방법으로 금융시장에 '메시지'를 전달한 데 따른 현상으로 풀이되고 있으며, 나아가 다음 금리 인상이 6월에 이뤄질지 혹은 7월일지에 대해서도 다양한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잇따른 미 연방은행장들 조기인상 가능성 발언 = 최근 연준에서 조기 금리인상 가능성을 강조하기 위해 가장 자주 쓰는 방법은 지역 연방준비은행장들의 발언이다.

연준과 미 경제전문매체들에 따르면 존 윌리엄스 샌프란시스코 연준은행장은 23일(이하 현지시간) 오전 뉴욕에서 연설하며 올해 예상되는 금리인상 횟수를 "2∼3번"이라고 말했다.

올해 미국의 통화정책회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오는 6월을 포함해 5번 더 열리는 점을 고려하면 6월이나 7월 금리인상을 기정사실로 하는 발언으로 해석됐다.

전날 에릭 로젠그렌 보스턴 연준은행장은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인터뷰에서 미국 경제가 "다음 달 금리 인상의 전제로 삼은 요건들을 대부분 충족하는 단계에 근접해 있다"고 말했고, 리치먼드 연준은행의 제프리 래커 은행장이나 캔자스시티 연준은행의 에스더 조지 은행장 같은 이들도 여러 번의 언론 인터뷰나 강연을 통해 언제든 기준금리가 오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최근 연준에서 제시한 가장 강력한 '메시지'로는 지난 18일 발표한 4월 FOMC 정례회의록이 꼽혔다.

이 회의록에는 "대부분의 참석자(FOMC 위원들)"가 앞으로 양호한 경제지표가 이어질 경우 "오는 6월 연방기금금리 목표치를 올리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그룹이 미국 국채선물 가격 동향을 바탕으로 산출하는 기준금리 인상 확률은 4월 FOMC 회의록 공개를 계기로 조기 금리인상 가능성에 대한 금융시장의 시각이 크게 변했음을 보여준다.

지난 13일 6월 금리인상 확률은 3.8%였고 9월과 12월 인상 확률이 각각 38.9%와 58.2%였던데 비해, 이날 6월 인상 확률은 26.3%로 크게 높아졌다.

9월과 12월 인상될 확률은 이날 각각 64.0%와 79.6%였다.

이런 변화에 대해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장은 중국 베이징에서 강연하며 "좋은 현상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보였다.

◇6월이냐 7월이냐…'브렉시트' 투표·고용동향 변수 될듯 = 이처럼 조기 금리인상 가능성이 갑자기 커지며 올해 처음이자 금융위기 이후 두 번째가 될 금리 인상을 6월에 단행할지, 혹은 7월에 실시할지에 대한 의견도 분분하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중 한 곳인 핌코의 리처드 클라리다 연구원은 FOMC의 지난달 회의록을 "다음 번 회의에서 금리를 올리겠다는 연준의 의지가 이례적으로 표현된 사례"라며 6월 인상 가능성에 무게를 두었다.

클라리다 연구원을 비롯해 6월 인상 가능성을 크게 보는 전문가들은 지난 4월 소매판매가 전월대비 1.3% 증가하며 약 1년만에 가장 큰 증가율을 나타낸 점과 지난 2월 저점 대비 약 50% 상승한 국제유가를 금리 인상의 중요한 조짐으로 여기고 있다.

영국에서 다음 달 23일 실시하는 유럽연합(EU) 탈퇴, 즉 '브렉시트' 여부에 대한 투표도 금리인상 시점을 예상하는 과정에서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브렉시트'가 현실화되면 좁게는 미국 달러화 가치가 치솟게 되고 넓게는 세계 금융시장이 엄청난 충격을 받게 되기 때문에, 적지 않은 전문가들은 그런 중요한 변수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연준이 쉽게 금리를 올리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핌코와 마찬가지로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중 한 곳인 블랙록의 릭 라이더 투자담당이사는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6월 인상 가능성에 대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답한 대신, 7월에 대해서는 "(인상 시점으로) 예상 가능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6월 인상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전문가들은 7월 FOMC 회의 때는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이 예정돼 있지 않다는 점을 중요한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금융시장이나 일반인들에게 금리인상의 근거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야 하기 때문이라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여기에 브렉시트가 현실화될 경우 세계금융시장에 엄청난 여파를 미치겠지만, 어떤 측면에선 영국의 `국내 정치 일정'인 만큼, 미 연준의 통화 정책 결정이 거기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된다면서 6월 인상을 주장하는 목소리들도 나오고 있다.

이에 반해, 라이더 이사를 비롯해 7월에도 충분히 금리를 올릴 수 있다고 주장하는 이들은 옐런 의장이 임시 기자회견을 열 수는 있지만 '브렉시트' 결과를 예상하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위험 회피 차원에서 7월을 택할 가능성이 크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현재 금융시장에서는 '브렉시트' 확률을 약 30%로 제시하고 있다.

다음 달 3일 발표되는 월간 고용동향이 6월이냐 7월이냐에 대한 논쟁을 끝낼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지난 4월 비농업부문 신규고용 증가량이 16만 개로 작년 9월 이후 최저치에 머물렀기 때문이다.

이 지표가 5월에도 고용시장 호조의 기준선 격인 20만 개를 넘지 못한다면 금리 인상에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이 지표가 20만 개를 넘기면서 노동시장 참여율이나 임금 증가율 같은 보조 지표들이 함께 호조를 보인다면 금리 인상의 강력한 근거가 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연준은 '브렉시트' 투표일보다 1주일가량 빠른 다음 달 14일부터 이틀동안 FOMC 정례회의를 열 예정이다.

7월 FOMC 정례회의는 오는 7월 26일부터 이틀간 열린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세진 특파원 smi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