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종합금융증권이 이 회사의 핵심 수익원인 부동산 대출과 채무보증(대출확약)사업에 대한 위험(리스크) 관리를 올해부터 크게 강화하고 있다.

메리츠종금증권 관계자는 “올해부터 대출과 채무보증에 앞서 해당 프로젝트 사업성 분석을 종전보다 엄격하게 하고 담보가치 대비 대출 비율(LTV)도 기존 평균인 40~45%보다 낮췄다”며 “부동산 경기 하강 우려 등에 대비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그는 “이에 따라 회사의 부동산 익스포저(노출액)는 올해부터 증가세가 주춤해지거나 상황에 따라 감소세로 전환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메리츠종금증권은 옛 메리츠종금을 합병한 직후인 2011년부터 부동산 대출과 대출확약을 빠르게 늘려 왔다. 종금계정을 통해 부동산 대출과 채무보증을 하면 일반 증권사에 비해 NCR(영업용순자본비율) 영향을 훨씬 덜 받는 점 등을 활용했다.

특히 ‘미분양담보대출확약’이라는 독특한 상품을 개발해 이와 관련된 채무보증을 빠르게 늘렸다. 미분양담보대출확약은 아파트 등 특정 부동산사업의 분양대금 회수액이 해당 사업의 차입금보다 적을 경우 증권사가 미분양 물건을 담보로 잡고 이를 갚을 수 있도록 대출해 주겠다고 약속하는 것이다. 증권사는 이 대가로 1~1.5%의 수수료를 받는다.

메리츠종금증권의 채무보증 잔액은 2011년 말 2900억원에서 2015년 9월 말 4조6785억원(총액 기준)으로 급증했다. 이를 놓고 일각에선 “부동산 경기가 악화되면 잠재 부실이 현실화돼 타격을 받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다.

이에 대해 메리츠종금증권은 “미분양담보대출확약은 프로젝트가 준공될 때만 연 12% 안팎의 고금리로 실행되고 LTV도 40~45%에 불과하다”며 “일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채무보증보다 훨씬 위험이 낮다”고 밝혔다. 이어 “작년 말까지 이뤄진 총 101건의 채무보증 중 실제 대출이 나간 것은 1건, 290억원에 불과했다”며 “이 대출도 6개월 이내에 원리금을 전액 회수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이상열 기자 mustaf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