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하버드대 폭파 위협, 한국은 괜찮나?…IS 소지품서 교통카드 발견 ‘충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하버드대 폭파 위협, 한국은 괜찮나?…IS 소지품서 교통카드 발견 ‘충격’





    프랑스 파리 테러로 129명의 목숨을 앗아간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가 미국 하버드대를 폭파 하겠다고 위협해 온종일 현지사회를 초긴장 상태로 몰아넣었다.





    16일(현지시간) 미국 하버드대학교는 이날 낮 12시 30분께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해 미확인 폭파 위협을 받았다고 밝히고 4개 건물 내 학생과 직원들을 긴급 대피시켰다.





    특히 IS가 다음 테러 대상국으로 미국을 지목하면서 미국인들의 공포가 치솟고 있다. 지난 2001년 9·11테러를 겪은 바 있는 뉴욕시는 긴장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뉴욕시는 하버드대 폭파 위협이 있던 이날 테러 진압 특수 훈련을 받은 경찰 100명을 뉴욕 시내 주요 지점에 처음으로 배치했다.





    워싱턴DC 등 미국의 주요 도시에도 테러를 막기 위한 추가 경찰력이 배치되는가 하면 이상 징후 감시를 위해 순찰도 강화되고 있다.





    IS가 지목한 ‘십자군 동맹국’ 62개 나라의 긴장감이 높아진 가운데, 이에 포함된 한국 또한 IS의 테러 대상국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흘러나온다.





    최근 국내 온라인커뮤니티에는 IS 대원의 소지품을 촬영한 것이라는 사진이 떠돌면서 불안과 공포가 높아지기도 했다.





    해당 사진은 아랍 언론이 지난 5월 쿠르드 민병대가 시리아 동북부 하사카의 압둘아지즈 산맥에 은폐된 IS 기지를 급습한 뒤 노획한 소지품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투 중 사망했다는 IS 대원의 소지품을 촬영했다.





    사망한 IS 대원 소지품에는 대구경북에서 사용되는 `대경교통카드`와 달서구 성서산업단지에 위치한 한 업체의 사원증이 포함돼 있다. 확인 결과 사원증 속 인물은 외국인 산업연수생 신분으로 우리나라에서 약 1년 간 근무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외교부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긴급 간담회에서 ‘한국도 IS의 공격을 언제 당할지 모르는 것 아니냐’는 박상은 새누리당 의원의 질의에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버드대 폭파 위협, 한국은 괜찮나?…IS 소지품서 교통카드 발견 ‘충격’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축구리뷰] 한국, 라오스에 5-0 `大勝`…무실점 수비가 `승률` 빛냈다!
    ㆍ이하늬 `같은 생각`, 가야금 들고 딩가딩가 퍼포먼스…그룹명이 독특?
    ㆍ대학가상가, 광교(경기대)역 `리치프라자3` 투자열기로 후끈!
    ㆍ‘옥중화’ 진세연, 아버지 재벌설에 “돈 많으면 주연 맡냐”
    ㆍ이정재 피소, "등록금 제때 못내 맞았다…구멍 난 양말도 창피" 생활고 고백 `안타까워`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워너 "파라마운트 과도한 부채조달 위험"…넷플릭스 지지 재확인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의 새 이사회는 또 다시 파라마운트 스카이댄스의 인수 제안을 만장일치로 거부했다. 7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워너 브라더스의 이사회는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파라마운트가 제안한 1,084억 달러(157조원) 규모의 적대적 인수 제안이 투자자들이 거부해야 할 위험한 차입매수라고 비판했다. 특히 “엄청난 규모의 부채 조달’에 달려 있어 거래 성사 위험이 높다”고 밝혔다. 워너 브라더스 이사회는 파라마운트의 자금 조달 계획이 실행되면 인수 완료 시점에 워너 브라더스가 870억 달러의 부채를 떠안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는 역사상 최대 규모의 차입매수(LBO)가 된다는 설명이다. 이 서한은 파라마운트의 제안을 거부한 이유를 상세히 설명한 67페이지 분량의 수정된 합병 신청서와 함께 제출됐다. 워너 브라더스 이사회는 "파라마운트 제안은 제공하는 가치가 불충분하고,제안을 완료하지 못할 경우 워너 브라더스 주주들이 부담해야 할 위험과 비용의 규모가 너무 크다”고 말했다. 파라마운트는 시가총액이 약 140억달러 수준이다. 파라마운트 스카이댄스 최고경영자 데이비드 엘리슨의 아버지인 오라클의 공동창업자 래리 엘리슨 개인의 보증을 받은 400억달러 규모의 자기자본 조달 방안과 540억달러의 부채 조달을 통한 인수안을 제안했다. 워너브라더스 이사회는 이 자금 조달 계획이 S&P 글로벌이 이미 투기 등급으로 평가한 워너브라더스의 신용 등급을 더 악화시키고 현금 흐름에 부담을 준다고 밝혔다. 따라서 거래 성사 가능성을 낮출 것이라는 결론이다. 반면 주당 27.75달러를 현금과 주식으로 제시한 넷플릭스는

    2. 2

      中, 희토류 수출통제시 日 자동차·전자업체 공급망 타격

      중국이 희토류 수출 제한을 강화하면서 일본의 자동차 및 전자 산업이 공급망 위험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무라는 중국의 희토류 수출이 3개월만 중단되도 일본 GDP가 0.11%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 날 일본증시의 닛케이 225지수는 1% 하락했다. 중국 관영 차이나 데일리는 현지 시간으로 6일 저녁에 “베이진이 특정 중희토류 및 중희토류 관련 품목의 일본에 대한 수출 통제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희토류 수입의 약 60%를 중국에 의존하는 일본 제조업체들에게는 큰 타격을 줄 전망이다. 중국은 공식 발표 당시에는 ‘군사적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모든 품목’에 대한 대일수출 통제를 언급하면서 희토류를 직접 거론하지 않았다. 그러나 군사적 용도로 사용 가능한 800여 품목에 희토류가 포함되는데다 관영 매체의 보도로 중국 당국의 의도가 보도된 만큼 희토류 대일 수출 통제는 확실해 보인다. 블룸버그는 7일 일본의 희토류 수입 다변화 노력에도 여전히 높은 의존도로 제조업 전반에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해 중국이 희토류 수출에 대한 새로운 절차를 도입했을 때, 스즈키자동차는 스위프트 해치백 생산을 중단해야 했다. UBS는 중국의 희토류 수출 통제는 일본의 자동차 및 전자 산업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일본 토카이 도쿄 인텔리전스 연구소의 수석 분석가인 스기우라 세이지는 “자동차 산업은 특히 상당한 생산 위험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정 브랜드에 따라서는 공장 가동이 중단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블룸버그는 이번 수출 통제 대상은 지난 해 4월

    3. 3

      중국, 일본산 반도체 재료 반덤핑 조사 개시

      중국의 대일 공세가 군사적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희토류 등 모든 품목의 수출 통제에 이어 일본산 반도체 재료 수입에 대한 반덤핑 조사로 확대됐다. 7일(현지시간) 중국 상무부는 반도체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소재인 디클로로실란의 일본산 제품의 수입에 대한 반덤핑 조사에 착수했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이번 조사는 탕산산푸전자재료유한공사의 신청서를 접수한 후 시작됐다고 상무부는 밝혔다. 조사 대상 기간은 2024년 7월 초부터 2025년 6월 말까지이다. 상무부는 다이클로로실란이 주로 로직 칩, 메모리 칩, 아날로그 칩 등 다양한 종류의 칩 생산에 필요한 박막에 사용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이 날부터 시작해 1년 이내에 완료될 예정이지만 최대 6개월까지 연장될 수 있다고 성명서는 덧붙였다.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