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포커스]



- 마켓 인사이드

출연 : 채현기 KTB투자증권 연구원







연내 美 금리인상 가능성은?

현재 美 연준위원들의 발언이 엇갈려 있는 상황이다. 9월 FOMC 의사록을 통해 비둘기파적 스텐스가 재확인되면서 시장은 안도랠리가 형성되고 있다. 10월 금리인상 가능성은 10%에 못 미치며, 12월 금리인상 가능성은 약 30%까지 하락한 상황이다. 美 연준은 통화정책 신뢰성 확보 혹은 미국의 경기회복에 대한 신뢰도를 재고해야 하기 때문에 연내 금리인상 가능성을 배제하기는 어렵다. 또한 4분기 미국 경제지표가 반등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12월 금리인상 가능성을 배제하고 시장에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10월 FOMC 회의에서 명확한 신호가 나오진 않겠지만 가능성을 염두에 둔 전략이 필요하다.

낮은 10월 美 금리인상 가능성, 배경은?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 경기둔화 우려 및 미국의 물가상승압력 제한으로 인해 9월 금리가 동결되었다. 이러한 요인이 한 달 만에 해소되기는 어려우며, 최근 미국의 주요경제지표 등이 3년래 최저수준, 고용지표도 부진했기 때문에 10월 FOMC 회의에서 금리인상이 단행될만한 근거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10월 FOMC 회의에서 금리동결이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



中 증시 반등, 원인은?

美 연준의 금리인상 지연으로 인한 안도랠리, 5중 전회 전후로 발표될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중국증시는 비교적 견고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9월 주요 실물경제지표 및 3분기 GDP성장률이 다음주 월요일에 발표되며, 금주 주말에는 중국의 5중 전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은 금주 금요일 혹은 다음주 월요일 이후에 추가적인 경기부양책을 발표할 수 있다. 또한 9월 실물경제지표 및 3분기 GDP성장률이 부진한 흐름이 확인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책기대감은 유효한 상황이다.



中 5중 전회, 경제 논의는?

대내외적, 구조적 문제,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논의가 중점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주목해야 할 관전 포인트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13차 5규획 진행에 관한 논의와 경제성장률 목표치의 하향조정 여부이다. 또한 성장률 하락시 도시취업자 수가 감소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완충시켜줄 수 있는 세부적인 정책이 논의될 것이다. 이번 13차 5규획에서는 중국제조 2025 등을 통해 최첨단 산업, 항공우주, 신재생에너지 등 산업의 발전방안을 구체화시키기 때문에 시장이 기대할 수 있는 뉴스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코스피 2,000선 회복, 투자 전략은?

10월 FOMC 회의에서 금리동결이 발표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안도랠리가 지속될 것이다. 외국인수급 역시 9월 말 이후 뚜렷한 개선세를 보이고 있으며, 대형주 중심의 공매도가 완화되어 대형주 쏠림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대형주 쏠림현상이 지속되려면 어닝 시즌의 실적이 좋아야 하지만 몇몇의 업종을 제외하곤 어닝의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중소형주로 수급쏠림 현상이 재발생 할 가능성이 높으며, 중소형주에서 실적이 개선될 수 있는 IT 소재 및 부품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마켓포커스, 평일 오전 10시~12시 LIVE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메르스환자 퇴원 열흘 만에 재발…접촉자 ‘61명 격리’
ㆍ자이언티 노 메이크 업 차트석권, 든든한 지지자 인맥이…샤이니 종현?
ㆍ`홍진영` 라디오에서 날씬한 몸매 비결 밝혀!!
ㆍ더폰 엄지원, `하늘이 주신 미모` 멤버다운 자태…`하미모`로 관객몰이?
ㆍ이특-동해-은혁, ‘슈퍼주니어 스위스 다이어리’ 출간...“어떤 내용 담겼나”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