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다음주 미국 뉴욕의 유엔 총회 회의장에서 회동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대통령 공보비서(공보수석)는 24일 기자들에게 “푸틴과 오바마 대통령이 28일 미국 뉴욕의 유엔 총회장에 서 면담할 예정”이라면서 “미국 측과 조율이 끝났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또 같은날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도 만 난다고 페스코프는 덧붙였다.

미 백악관도 양국 지도자의 회동 계획을 확인했다. 미 정부 고위 인사는 타스통신에 “양국 대통령이 유엔 총회에서 만날 것임을 확인한다”고 밝혔다.

또다른 미 정부 인사도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푸틴 대통령의 요청으로 양국 지도자가 유엔 총회 회의장에서 만나기로 했다”면서 면담에서 두 지도자가 우크라이나 사태와 시리아 문제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유엔 총회에서 연설하기로 돼 있으며 이때 시리아 문제, 우크라이나 사태와 서방 제재, 세계 경제위기 등에 대해 거론할 예정이다.

두 지도자의 회동은 지난해 3월 우크라이나 사태가 터진 이후 양국이 최악의 갈등 관계로 들어간 뒤 근 1년 만에 이뤄지는 것이다. 푸틴 과 오바마는 지난해 11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회동한 뒤 만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