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피부 원한다면 주름은 물론 윤곽까지 관리해야
[김희운 기자] 인간은 나이를 먹으면 중력과 함께 피부를 구성하고 탄력을 좌우하는 섬유질 생성이 줄고 자외선과 오염된 환경에 자극받으면서 피부노화가 시작된다.

팽팽한 피부유지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수분이나 유분을 끌어당기거나 보호하는 힘이 점점 줄어들기 시작해 피부가 메말라가면서 쉽게 건조해짐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탄력을 잃게 된다. 이런 악순환은 결국 주름보다 더 큰 문제인 무너진 얼굴선으로 귀결된다.

이로 인해 얼굴에 있는 각종 선들, 이를테면 높낮이에 따라 인상을 차갑거나 순하게 보이게 하는 아이라인, 작은 얼굴과 입체감을 좌우하는 광대뼈 라인, 달걀형 미인으로 각광받는 날렵하고 세련된 턱의 V라인은 진정한 동안을 나타내는데 꾸준한 관리가 관건인 목의 Y라인이 무너질 경우 얼굴 전체형태, 나아가 한 사람의 인상까지 변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최근 안티에이징은 단순히 눈에 보이는 주름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피부의 밑바탕이 되는 다양한 라인을 바로잡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얼굴선이 제자리를 찾을 때 더욱 어려 보이고 호감 가는 이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BK성형외과 금인섭 원장은 "최근 성형외과나 피부과에서 각광받는 안티에이징 시술은 주름은 기본 전체적인 얼굴윤곽을 다듬는 리프팅 시술로, 보톡스나 필러에 비해 자연스러운 효과와 일상생활에 지장 없이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된다는 장점이 있으며 추천할만한 시술에는 안면거상술, 맥스리프트, 이마리프트, 더블로 리프팅 등이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안면거상술 리프팅 시술의 대표격인 ‘안면거상술’은 얼굴 전체적인 주름과 탄력저하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피부일부를 절개해 잡아당긴 뒤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 팽팽하게 만드는 원리로 진행된다. 절개라인은 옆머리 안쪽으로 시작해 귓밥안쪽 라인을 따라 내려가면서 귓볼을 돌아 귀 뒷면에 밀착돼 올라가며 흉터는 시간이 지나면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눈 옆이나 눈썹 바깥쪽이 처지지 않았다면 옆머리까지 절개할 필요가 없으며 목 쪽의 늘어짐이 없다면 귀를 돌아 뒷머리 절개하지 않고 최소절개만으로도 시술 가능하다.

그러나 페이스리프트를 시행할 때는 단순히 처진 피부만을 제거해서는 큰 효과가 없다. 얼굴노화는 피부는 물론 그 아래에 있는 지방층, 근육층도 함께 처지고 뼈도 약화돼 있기 때문에 절개선을 따라 박리한 후 처진 근막층과 지방층을 동시에 교정하는 것이 필수다.

맥스리프트 주름과 처짐이 경미한 단계에선 ‘맥스리프트(MACS Lift)’로도 교정이 가능한데 이는 귀 앞 골짜기 조그마한 절개로 처진 피부와 근육층을 실을 이용해 둥글게 엮어 귀 앞부분에 고정하는 시술로, 처지기 시작한 피부나 심술보를 해결하는데 좋다.

주름과 처짐이 중증단계인 경우 근막층을 조이거나 당기는 것이 아니라 늘어진 여분의 근막조직을 제거한 후 봉합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실과 같은 이물질을 넣지 않고 쳐져있는 근막층을 분리한 후 제거할 수 있어 확실하면서도 영구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마리프트 이마주름의 경우 다른 주름에 비해 더 깊고 굵게 나타나기 때문에 얼굴주름과는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 최근 이마주름을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인 방법으로는 내시경을 통해 주름을 만드는 근육을 잘라내고 당겨주는 ‘이마리프트 성형’이 주목받고 있다.

이는 엔도타인이라는 물질을 삽입해 이마는 물론 눈 주변부까지 당겨주는 효과적이고 안전한 시술로, 엔토타인이라는 물질을 삽입한 이후 체내에서 1년 안에 흡수돼 없어지는 것에 반해 일정기간 리프팅 효과가 반영구적으로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다.

더블로리프팅 주름과 처진 피부를 개선하고 싶지만 절개나 수술이 두렵다면 보다 간편한 리프팅 시술을 고려해볼만하다. 특히 초음파(HIFU) 리프팅 시술 중 하나인 BK성형외과의 ‘고강도 초음파 더블로 리프팅’은 기존 울쎄라의 단점을 보완해 통증은 줄이고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개인만의 개성을 간직하면서 자연스러운 리프팅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진출처: 영화 ‘나를 찾아줘’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황치열, ‘라디오스타’ 출연 소감 “믿어지지 않아”
▶ [포토] 이문식 '수트가 잘 어울리는 남자'
▶ ‘라디오스타’ 전진, ‘우결’ 질문에 급 당황 “이렇게 셀 줄은”
▶ ‘밤을 걷는 선비’ 한정수, 이준기-이유비 살리고 의로운 죽음
▶ ‘어머님은 내 며느리’ 심이영, 순백의 드레스 촬영 비하인드 컷 大방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