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안보 법안 강행 처리가 임박하면서 이에 반대하는 시위가 각지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열렸다.

안보 법안에 반대하는 시민모임인 ‘전쟁하게 하지 마라·9조를 부수지 마라! 총궐기 행동실행위원회’는 30일 도쿄(東京) 국회의사당 주변에 서 대규모 시위를 열었다. 참가자들은 비가 내리는 가운데 국회 의사당을 에워싸고 현재 심의 중인 안보 법안의 폐기를 요구했 다. ‘아베 그만둬라’는 구호가 적힌 현수막이 내걸리는 등 아베 정권에 대한 불신과 비판도 쏟아졌다.

시위대는 주변 인도 는 물론 국회 의사당 정문으로 향하는 왕복 10차선 도로를 가득 채울 정도로 많이 몰려들었다. 경찰이 의사당과 시위대 사이에 버스 로 벽을 만들어 차단할 만큼 이례적으로 대규모 시위였다. 일부 참가자가 경찰이 설치한 바리케이드를 걷어내려고 시도하면서 몸싸움 이 벌어지기도 했으나 주최 측이 질서 유지를 촉구하는 등 큰 충돌로는 번지지 않았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경시청은 이날 시 위 과정에서 경찰관을 폭행한 혐의(공무집행방해)로 참가자 2명을 체포했다. 위원회는 이날 참가자가 약 12만명이라고 발표했다. 아 베 정권기간에 열린 안보법안 반대 시위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시청은 시위대 규모를 3만여명으로 추산했다고 NHK는 전했다.

또 민주당, 공산당, 사민당, 생활당 등 4개 야당 대표도 국회 앞 시위장에 모습을 드러내 국회에 서 법안 통과 저지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오카다 가쓰야(岡田克也) 민주당 대표는 “헌법을 위반한 법안”이라 며 “국민이 위기감을 느끼고 분노하는 것을 아베 정권은 알아야 한다. 함께 법안을 폐안하자”고 말했다.

일본이 집단자위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 무력공격사태법 개정안 등 안보관련 11개 법 제·개정안은 지난달 중의원 본회의를 통과했으며 현재 참의원에서 심의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