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타스 모발이식’으로 탈모 치료하고 삶의 질 높여볼까?
[임혜진 기자] 바야흐로 국내 탈모인구 1000만 시대. 과거 중장년층에게만 국한되는 질환으로 알려졌던 탈모는 최근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으며 탈모환자의 숫자도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 2009년 18만 명이었던 탈모 진료인원은 2013년 21만 명으로 증가했으며 20~30대 환자의 비율도 40%를 육박한다.

탈모는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물론 머리카락이 얇아지거나 두피상태가 악화된 경우에도 탈모 초기증상으로 볼 수 있지만 하루에 100개 이상의 머리가 빠지거나 이마가 듬성듬성 보일 정도라면 증상이 심각한 상태다.

현대사회에서는 외모가 첫인상과 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소가 된 만큼 탈모환자의 경우 자신감 저하, 우울증, 외모 콤플렉스를 겪을 확률이 높다. 탈모 증상이 심각할 경우 취업, 연애, 결혼 등 인생의 중대사에 지장을 줄 수 있고 전체적인 삶의 만족도도 떨어질 수 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남성형 탈모 환자(53.7%)의 삶의 만족도(10점 만점 기준)는 0~3점으로 조사됐으며 이는 탈모증상이 심하고 탈모기간이 오래될수록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특히 30대 미만 젊은 남성 탈모환자의 경우 삶의 만족도 점수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

이에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 자가진단을 하거나 근거 없는 민간요법에 의존하는 경우가 있는데 잘못된 방법으로 탈모를 치료한다면 오히려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이미 탈모를 겪고 있을 경우 가급적 빠른 시일 내 자신에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며 탈모증상이 심각한 경우엔 모발이식술만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모발이식이란 자신의 모발 중 튼튼한 부분을 탈모부위에 심는 방법으로 다른 치료방법보다 효과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단, 생착률에 대한 변수가 크고 모발이식 후 절개로 인해 수술부위에 발생하는 염증, 이식한 부위와 기존모발과의 부조화, 이식모발부위의 상처 및 주변의 탈모가 가속화되는 점이 기존 모발이식의 문제점으로 제기되곤 했다.

그러나 최근 탈모환자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는 ‘아타스 모발이식수술’은 컴퓨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최첨단 로봇 테크놀로지로 환자 개개인의 모발상태와 시술시 환자의 미세한 움직임까지 정확하게 감지해 뒷머리를 절개하지 않고도 효과적인 모낭채취가 가능하다.

아타스 모발이식은 로봇으로 모낭을 균일하고 정밀하게 채취해 모낭 주변부 조직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생착률을 높여 수술 후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또한 시간당 500~1000모까지 일관된 속도로 진행돼 대량모발이식에 탁월한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장시간 수술로 인한 의사와 환자의 피로도를 크게 줄여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만족도가 높은 시술이다.

부산 서면 고운세상 김양제피부과 장봉석 원장은 “아타스 모발이식은 미국 식품안전청이 승인한 아타스 장비로 기존 비절개 방식이나 절개방식의 단점을 개선한 최첨단 모낭채취 기술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모발분포나 밀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모발을 채취하고 모발의 방향, 각도, 깊이를 이상적으로 이식해 풍성한 모발을 만든다”라고 전했다.

이어 장 원장은 “다양한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탈모를 극복하지 못했거나 탈모로 인해 자신감 저하나 외모 콤플렉스를 겪는 경우, 아타스 모발이식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아타스는 대량모발이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절개방식으로는 해결이 안 되는 넓은 부위에도 모발이식이 가능하며 절개부작용이 없어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하다”라고 덧붙였다.

단, 아무리 뛰어난 성능을 가진 시술이더라도 단순히 장비에만 의존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모발이식술은 제한된 수의 모발을 효과적으로 이식해 숱이 많아 보이게 하고 모발의 방향 등을 고려해 자연스럽게 연출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담당 전문의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반드시 확인한 후 진행해야 한다.

아울러 모발이식은 자신의 모낭을 채취해 이식하는 수술인 만큼 수술 전 꾸준한 두피관리가 필요하며 수술 후 이식한 모발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스케일링, 헤어스티머, 고주파레이저, 갈바닉테라피, 모낭주위주사와 같은 시술로 적절히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한편 부산 서면에 위치한 고운세상 김양제 피부과는 32년 전통의 피부과 전문의 병원으로 국내 피부과 최초 JCI인증을 획득, 비절개 모발이식의 프리미엄 시술이자 명품이라 불리는 2세대 아타스 기기를 부산지역 최초로 도입하고 최근 급증하는 탈모환자들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두피/탈모 클리닉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숙련된 전문의의 개별진단을 통해 약물요법, 단계별 두피 케어 프로그램, 모발이식 등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치료 프로그램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공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사진출처: 영화 ‘러브 앤 댄싱’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복면가왕’ 수박씨, 정체는 강균성…최초 두 번째 출연자
▶ 이종혁, ‘여왕의 꽃’ 현장서 깜짝 생일 파티 인증샷…‘훈훈+감동’
▶ ‘섹션TV’ 김풍, 웹툰 ‘찌질의 역사’ 여주인공 “걸그룹 멤버 원해”
▶ ‘심야식당’ 남태현, 숲속서 귀신에 홀렸나…공포스런 표정 ‘소름’
▶ 강민경, ‘복면가왕’ 솜사탕으로 밝혀져…“제 목소리 들려드리고 싶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