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원전폐로 계획을 처음 포함시켰습니다.



또, 신규 원전 2기를 더 짓기로 하는 한편 석탄화력 4기의 건설계획은 철회했습니다.



권영훈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1978년 운전을 시작한 우리나라 최초의 원전 `고리 1호기`.



2007년 한차례 수명연장을 거쳐 현재 37년째 가동중입니다.



하지만 원전폐로가 결정돼 2017년 6월부터 영구정지됩니다.



정부는 고리 1호기 폐로 계획 등을 담은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전력소비량은 연평균 2.1%씩 증가해 2029년 65만기가와트를 넘어설 전망입니다.



이를 위해 22% 설비 예비율을 감안하면 3,456MW의 신규 발전용량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정부는 총 3,000MW 규모의 신규 원전 2기를 더 짓기로 했습니다.



해당 부지는 삼척과 영덕 중 한 곳이 선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위해 CO2 배출이 많은 석탄화력은 줄일 계획입니다.



정부는 영흥화력 7,8호기 등 석탄화력 4기의 건설 계획을 철회했습니다.



또 송전설비를 줄이기 위해 소규모 발전 등 분산형 전원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2029년 분산형 전원 비중이 12.5%까지 늘어날 전망입니다.



15년간 전력수요과 공급방안을 담은 전력수급기본계획은 2년마다 발표합니다.



한국경제TV 권영훈입니다.


권영훈기자 yhkwo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우리동네 예체능 하니vs솔지, `탱탱` C컵 볼륨으로 男心저격 `황홀`
ㆍ채수빈 열애설, 구자욱과 엇갈린 `인정vs부인` 진실은? 사진만 보면..
ㆍ"홍진영" SNS에 공개!! 하루종일 먹어도 "이것"이면 몸매 걱정 끝?!
ㆍ`썸남썸녀` 양민화vs`끝까지간다` 은가은, 19禁 볼륨 대결 승자는?
ㆍ백종원父 백승탁, 골프장 캐디 성추행 혐의 경찰조사…강제 추행 vs 부인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