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지구7블록 H 비즈니스파크 조감도.
문정지구7블록 H 비즈니스파크 조감도.
현대건설은 서울 송파 문정지구 7블록에 짓고 있는 지식산업센터 ‘H 비즈니스파크’를 분양 중이다.

지하 4층, 지상 15층 4개동에 연면적 16만4,170㎡에 이르는 대형건물이다. 동쪽으로 바로 옆인 6블록에서 현대건설이 역시 짓고 있는 현대지식산업센터와 연계 개발을 추진 중이다. 개발이 완료되면 연면적 33만여㎡의 첨단 업무지구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H 비즈니스파크는 지하 1~4층 창고 및 주차장, 지상 1층 편의시설 및 지원시설, 지상 2층 및 3층 일부는 업무시설, 지상 3층 일부 및 15층까지 지식산업센터로 구성된다. 지식산업센터는 소형면적으로 구획돼 분양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용면적 18~44㎡인 소형 면적의 공급비율이 전체의 82%에 달한다. 서울 성수동 및 문정지구의 다른 지식산업센터 호실당 면적이 중대형인 것과 차별화된다. 분양가는 동·층·향에 따라 구별되지만 평균 3.3㎡당 870만원 선으로 저렴한 편이란 평가가 나온다.

계약금은 10%이며 중도금은 무이자 조건으로 대출지원 된다. 신용도에 따라 분양가의 최고 70%이내에서 장기저리 대출도 가능하다. 지식산업센터 입주자격 요건을 갖춘 중소기업일 경우 잔금완납일 기준으로 내년 말까지 취득세는 50% 감면되고 재산세는 37.5% 적게 낸다.

H 비즈니스파크는 새로 조성되는 개발지구에 들어서지만 서울 행정구역이어서 교통여건은 우수한 편이다. 지하철 8호선 문정역은 걸어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역까지 직선거리로 500m쯤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주변 도시로 연결되는 도로는 동부간선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분당~수서간고속화도로를 타기에 편리하다. 단지에서 1km 내외 거리에 송파IC 등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단지 동쪽의 송파대로는 잠실에서 새로운 벤처기업 집합단지인 판교까지 바로 연결된다.

문정지구는 미래형 업무단지와 법조단지로 조성 중이다. 업무단지에는 지식산업센터가 대거 들어서 서울 동남부의 지식산업센터 밸리로 탈바꿈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부터 모두 9개 지식산업센터가 공급돼 내년 1월부터 단계적으로 준공할 예정이다. 법조단지에는 동부지방법원 동부지방검찰청 등이 내년 말까지 신청사로 이전된다.

H 비즈니스파크는 이웃한 6블록의 현대지식산업센터와 연계 개발돼 지상 1층에 대규모 상가가 조성될 전망이다. 이런 입지적 장점 때문에 H비즈니스파크 내부 상업시설은 올 1월 분양을 시작한지 한 달여 만에 90%의 계약률을 나타냈다는 게 분양 관계자의 설명이다.

준공은 2017년 4월 예정이다. 분양 홍보관은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설 현장 근처인 문정동 54-8번지에 마련돼 있다. <분양 문의:(02)4040-111>

한경닷컴 김호영 기자 en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