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19일(현지시간) 유럽중앙은행(ECB)의 국채 매입을 통한 양적완화 정책 시행 여부와 관련, "ECB는 어쨌든 독립적으로 결정한다"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베를린에서 존 마하마 가나 대통령과 회담을 마치고서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런 원칙적 견해를 밝혔다.

이 언급은 ECB가 오는 22일 올해 들어 첫 통화정책회의를 열어 국채 매입 정책을 발표할 것이라는 관측이 거세게 이는 가운데 나왔다.

ECB는 유로화 발권을 맡는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의 중앙은행으로서 통화정책을 통해 유로 지역의 물가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권한과 임무를 가졌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한국은행처럼 독립성이 강조되지만, 독일과 같은 ECB 최대 자본 출자국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처지에 놓여 있다.

국채 매입 정책을 내세운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그런 맥락에서 지난 14일 메르켈 총리를 미리 만나 유로존 각 회원국 중앙은행이 각기 자국 국채를 국가부채 총액의 20∼25%가량 매입하도록 하는 내용의 양적완화 방안을 설명했다고 독일 주간지 슈피겔이 지난 17일 보도한 바 있다.

드라기 총재의 이 구상에 메르켈 총리가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메르켈 총리는 또한 회견에서 최근 독일 대중지 빌트가 이번 주를 빗대어 '유로화를 위한 운명의 한 주'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과 관련한 답변에서 "나는 그런 표현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고 일간지 프랑크푸르터알게마이네차이퉁이 전했다.

빌트가 그런 용어를 쓴 것은 22일 ECB 통화정책회의와 25일 그리스 총선 일정을 고려했기 때문이지만 메르켈 총리는 그러한 의미 부여가 과도하다고 보고 마뜩찮게 여긴 것으로 보인다.

(베를린연합뉴스) 고형규 특파원 un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