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새정치민주연합은 25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시정질문에서 "박근혜 정부는 약속한 복지재정을 지방자치단체에 전가해선 안 된다"고 촉구했다.

서울시의회 새정치연합 신원철 대표의원은 이날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2년 전 박 대통령은 5세 이하 보육과 유아교육의 국가 완전책임제를 약속했다"며 "대통령이 앞장서서 약속을 말 바꾸기로, 신뢰를 불신으로 이끌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또 "이제 복지는 무상이냐 유상이냐, 보편이냐 선별이냐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구조화로 재정지출 규모의 증가가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서울시의회 새정치연합은 또 9대 의회를 '민생의회'라고 강조하며 생활임금 확대, 비정규직 근로자 보호와 구제장치 강화를 위한 민생조례안 통과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에게도 "학교 비정규직 노동실태 현장점검을 통해 고용 불안을 해결하고 처우를 개선해달라"고 당부했다.

시의회 새정치연합은 아울러 '청년발전기본조례'를 통해 청년 주거비용 부담을 줄이고 좋은 일자리에 대한 정책 목표를 설정하겠다며 집행부와 여야가 참여하는 협의기구를 설치하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전문보좌인력 강화, 시의회 인사독립권, 조직과 예산편성 독립성 보장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