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유엔 화물 헬기 격추` 남수단 반군에 피격··왜 유엔까지 공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유엔 화물 헬기 격추` 남수단 정부군과 반군이 적대행위를 종식하기 위한 새 휴전협정에 서명한 직후 유엔 헬리콥터가 반군에 의해 격추되는 사태가 발생, 남수단 정국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유엔 평화유지군 소속 헬리콥터 한 대가 26일(현지시간) 남수단 농촌지역에서 반군에 의해 격추됐다고 남수단 정부 대변인이 밝혔다.



    이 대변인은 유엔 화물 헬기 추락으로 승무원 3명이 사망했으며 1명은 살아있다고 전했다.



    유엔은 헬기 추락을 확인하고 원인을 조사중이라고 밝혔다. 유엔은 또 승무원 4명은 모두 러시아인이라고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한 유엔 관리는 "헬기와의 연락이 오후 3시 19분께 끊어졌으며 이 헬기가 격추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고 AFP·AP 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반군 사령관 가데트는 지난주 자신들의 영토 위를 비행하는 어떤 유엔 비행기도 격추할 것이라고 경고했었다.



    키르 남수단 대통령과 반군 지도자인 리에크 마차르는 전날 8개월간의 적대행위를 종식하기 위한 새 휴전협정에 서명했다.



    이전 세 차례 휴전협정은 수 시간 만에 번번이 파기됐으며 키르 대통령과 마차르가 지난 6월 만나 60일 이내 통합정부 설립에 동의했으나 교전이 지속하면서 협상 시한을 놓쳤다.



    남수단에서는 지난해 12월 이후 키르 대통령이 속한 딘카족과 전 부통령이자 반군 지도자인 마차르가 속한 누에르족 간의 뿌리 깊은 갈등에서 촉발된 유혈 충돌이 이어져 수천 명이 사망하고, 주민 180만 명 이상이 내전을 피해 국내외로 피란했다.



    `유엔 화물 헬기 격추` 소식에 네티즌들은 "유엔 화물 헬기 격추, 왜 유엔을?" "유엔 화물 헬기 격추, 도와주러 가는건데" "유엔 화물 헬기 격추, 여긴 또 왜이래?" 등 반응을 보였다.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김태희 기부, 얼음물 대신 손글씨한 이유가?
    ㆍ홍진호 레이디제인, `썸타는 모습 딱 걸렸다?`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세계 최장신 남성 사망, 마지막 키가 무려 2m60cm.."사망 원인은?"
    ㆍ기업이 운영권 갖는 퇴직연금펀드 허용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세계 최대 석유 매장 베네수엘라…석유시장 영향은?

      미국이 침공한 베네수엘라는 세계 최대 석유 매장량을 갖고 있다.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장악하게 되면 국제 석유 시장에 과연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까.전세계 산유국의 확인 매장량을 발표하는 가장 공신력있는 자료인 OPE...

    2. 2

      라이즈 이어 안효섭까지 등판…인싸들 몰린 '삼성 파티장' [CES 2026]

      삼성전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파티의 장'을 마련했다. 삼성전자의 AI 기술이 적용된 각종 신제품들이 '테크 덕후'들에겐 파티 용품이나 다름없었다. 제품들이 전시된 곳 바깥으로는 맥주와...

    3. 3

      비트코인, 9만 3000달러대 진입 시도

      비트코인이 3주만에 9만3천달러대까지 상승했다. 이더리움을 비롯한 다른 암호화폐들도 소폭 상승했다. 5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미국 동부 시간으로 이른 오전에 92,638.14달러로 12...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