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각자 대표이사 이경수·송철헌)는 10일 개발한 ‘결정화 억제를 통한 액정시스템 기술’이 NET(New Excellent Technology)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액정(Liquid Crystal)’은 사람의 피부구조를 모사해 피부 장벽과 유사한 구조로 돼 있는 기술을 말한다. 이런 효능 물질로 화장품 업계에서는 제품에 접목하려는 시도가 많다. 하지만 화장품에 적용할 수 있는 액정은 그 성분의 특성상 결정화하려는 경향이 크고 입자의 팽윤(swelling) 현상 등에 의해 제품으로서의 안정성이 매우 떨어져 제품 상용화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신기술 인증을 받은 코스맥스의 액정에멀젼 ISLCETM(In-Situ Liquid Crystal Emulsion) 기술은 화장품 사용기간인 3~4년 동안 안정하게 유지가 가능해 기존기술의 한계를 극복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준배 코스맥스 R&I센터 이노베이션팀 과장은 "2년간 약 500회 이상의 실험으로 기존의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은 세계 최초의 신기술"이라며 "올 하반기에 코스맥스가 고객사를 통해 피부 장벽기능 강화, 침투 촉진, 탄력 강화 등의 새로운 니즈를 가진 액정 화장품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액정에멀젼 ISLCETM 기술은 학술적인 성과도 다양하게 인정받았다. 2013년 대한 화장품학회 추계학술대회 구두발표를 시작으로 올해 한국 고분자학회 학술대회 등 많은 성과를 발표해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또한 영국 왕립화학회(RSC) UK 콜로이드(Colloid) 학회의 구두발표를 진행했으며 국제화장품학회(IFSCC) 포스터 발표도 오는 10월에 진행할 예정이다.

윤명석 코스맥스 R&I센터 부사장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액정화장품은 아직 초기 단계로 코스맥스가 액정화장품의 교두보를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차별화된 기술력과 다양한 제형으로 국산 화장품의 품질 세계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화장품 업계에서 유일하게 신기술(NET) 인증에 선정된 코스맥스는 향후 3년간 ▲국내외 품질인증 획득 지원 ▲해외기술정보의 알선 및 제공 ▲신기술 적용제품의 마케팅지원 등이 주어지게 된다.

한편 보건신기술(NET)은 국내 최고로 개발된 보건기술에 부여하는 인증마크로 신기술의 상용화와 연구개발사업에 대해 보건복지부에서 각종 혜택을 지원해 주는 국가인증제도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