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 뉴욕증시는 소폭 올랐다. 이라크 사태가 여전히 시장에 불안 요인으로 작용했지만 경제 지표 개선 소식이 상승세를 이끌었다. 18일 국내 증시도 상승세를 나타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사상 첫 원정 월드컵 8강 진출에 도전하는 대한민국 대표팀이 이날(한국시간) 오전 7시 브라질 월드컵 조별리그 첫 상대인 러시아와 경기를 치른다. 홍명보호는 박주영(아스널)을 꼭짓점으로 손흥민(레버쿠젠)과 이청용(볼턴)으로 이어지는 공격 '삼각편대'를 앞세워 러시아 격파에 나선다.

◆ 뉴욕증시 소폭 상승…유럽증시도 올라

17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27.48포인트(0.16%) 상승한 1만6808.49로 마감했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 지수는 4.21포인트(0.22%) 오른 1941.99에, 나스닥 종합지수는 16.13포인트(0.37%) 뛴 4337.23에 각각 장을 마쳤다. 유럽 주요 증시도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며 올랐다.

이라크 사태에 대한 불안감에도 양호한 경제지표 덕에 상승세를 유지했다. 미국 노동부는 지난 5월 소비자물가지수가 한달 전보다 0.4%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경제 전문가들의 예상치 0.2%보다 높으며, 지난해 2월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이다.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한 지난 5월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은 2.1%로 미국 중앙은행의 물가 목표치 2%를 넘어섰다.

전문가들은 최근 산업생산을 비롯한 여러 경제지표들이 경기의 지속적인 호전을 뒷받침하고 있어 연방공개시장위원회가 이번 회의에서도 월 100억 달러씩 줄이는 양적완화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 국제유가, 소폭 하락…금값도 7일만에 내려

17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7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전 거래일보다 0.54달러(0.5%) 떨어진 배럴당 106.36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투자자들은 이라크에서 원유 공급이 줄어들 수 있어 예의주시했으나 아직 유전지대는 위협받지 않고 있다는 판단이 많았다.

금값은 7거래일만에 내렸다. 8월물 금은 전 거래일보다 3.30달러(0.3%) 내린 온스당 1272.0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 박주영 손흥민 이청용 '삼각편대' 러시아 격파 선봉

홍명보 축구 대표팀 감독은 18일 브라질 쿠이아바의 판타나우 경기장에서 열리는 러시아와의 2014 브라질 월드컵 조별리그 H조 1차전에 박주영을 원톱 스트라이커로 내세운 4-2-3-1 전술을 꺼내 들었다. 손흥민과 이청용이 좌우 날개를 맡아 측면 돌파의 중추를 맡는 가운데 구자철(마인츠)가 섀도 스트라이커로 2선 공격을 책임진다.

중앙 미드필더에는 기성용(스완지시티)-한국영(가시와 레이솔) 조합이 나서 러시아의 역습을 1차 저지한다. 좌우 풀백에 윤석영(퀸스파크 레인저스)과 이용(울산)이 배치됐고, 중앙 수비에는 김영권(광저우 헝다)-홍정호(아우크스부르크) 콤비가 나선다. 골키퍼는 정성룡(수원)이 맡는다.

◆ '월드컵 H조' 벨기에, 알제리에 2대1 역전승

대한민국과 같은 H조에 속한 벨기에가 승리를 따냈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1위로 H조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 중인 벨기에는 18일(한국시간) 브라질 벨루오리존치의 미네이랑 주경기장에서 열린 알제리(22위)와의 조별리그 1차전에서 2-1 역전승을 거뒀다.

승점 3점을 따낸 벨기에는 2002년 한일 월드컵 이후 12년 만에 돌아온 월드컵 본선 무대 첫 경기를 짜릿한 역전승으로 장식했다. 반면 '사막의 여우' 알제리는 전반 25분 소피안 페굴리(발렌시아)의 선제 득점으로 기선을 잡고도 후반에 두 골을 내주며 무너졌다.

◆ '신용등급 조작' 검은 커넥션 첫 적발

국내 신용평가회사들이 평가 대상 기업과 신용등급을 미리 조율한 뒤 해당 회사와 계약을 맺는 이른바 ‘등급 장사’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소문이 무성하던 신평사와 기업 간 ‘검은 커넥션’이 감독당국에 적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상당한 파문이 예상된다.

17일 금융감독원은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나이스신용평가 등 국내 3대 신평사들이 ‘자본시장법’을 위반한 혐의를 잡고 각 사의 해당 평가담당 임직원에게 ‘문책경고’ 이상의 중징계 계획을 통보했다. 금감원은 각 신평사의 소명을 들은 뒤 다음달 해당 안건을 제재심의위원회에 올려 징계 내용을 확정할 방침이다.

◆ 박 대통령, 자원외교…현대엔지니어링 40억불 가스전 참여

국내 기업들이 40억달러 규모의 우즈베키스탄 가스전 사업에 추가로 참여할 수 있게 됐다.‘자원외교’를 위해 우즈베키스탄을 국빈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17일 수도 타슈켄트에서 이슬람 카리모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이 같은 내용의 경제협력을 포함한 협정서를 채택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칸딤 가스전 개발 사업’과 ‘태양광 발전 협력’ 등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추진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의 참여를 요청했다. 칸딤 가스전 개발 사업은 현대엔지니어링이 참여 중인 40억달러 규모 프로젝트다. 청와대 관계자는 “사업 파트너인 우즈베키스탄 가스공사와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나 정부에서 사업 허가를 미루고 있다”며 “박 대통령의 요청에 카리모프 대통령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 중앙아 순방 박 대통령, '문창극 카드' 고심중인 듯

청와대가 친일발언 등으로 논란을 빚고있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거취를 놓고 깊은 고심에 들어갔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여당 일각에서도 그의 사퇴론이 불거지자 임명동의안의 국회제출을 미룬 채 여론의 추이를 지켜보며 시간을 벌고 있다는 시각이다. 중앙아시아를 5박6일 일정으로 순방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17일 문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및 인사청문요청서를 재가하지 않았다.

복수의 청와대 관계자들은 "중앙아시아를 순방중인 박 대통령이 현지의 일정과 시차 탓에 임명동의안 관련보고를 받지 못한 가운데 국회 사무처 의안과의 업무가 오후 6시로 종료돼 임명동의안이 제출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다른 기류도 감지된다. 세월호 참사후 국정공백이 장기화하고 있어 총리임명이 발등의 불이 된 터에 일정과 시차 때문에 박 대통령이 동의안 재가를 미루고 있다는 설명은 설득력이 약하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의 의중은 아직 명확히 드러나지 않고 있다. 다만 참모들의 보고와 여론의 추이를 점검하며 박 대통령이 조만간 원점에서 고도의 정치적 결단을 내릴 것이라는 이야기가 흘러나온다.

◆ 오전 구름 많고 선선…거리응원 '좋아요'

2014 브라질 월드컵 조별리그 한국-러시아전이 열리는 18일 오전 서울·경기도를 비롯한 전국에서 구름이 많고 흐린 날씨를 보이고 있다. 전국이 17∼20도로 선선해 거리응원 하기에 좋겠다. 서울 경기도와 강원 영서 중북부에는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강원 영동과 제주도는 동풍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제주도는 아침 한때 비가 조금 오겠다.

특히 서울·경기도와 강원 영서는 오후에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내륙에는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18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서울·경기도와 강원 영서 중북부에서 5∼30㎜, 제주도에서 5㎜ 미만이 되겠다.

한경닷컴 정형석 산업경제팀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