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미술의 거장 미켈란젤로(1475-1564)의 예술 세계를 엿볼 수 있는 뜻깊은 전시가 열린다.



‘미켈란젤로전’이 6월 22일까지 서울 용산전쟁기념관에서 다빈치 코리아(대표 남대현)와 ㈜디렉터스코리아(Creative Directors’ Group. 대표 한정민) 공동주최, ㈜디렉터스코리아 주관으로 열린다.

이번 국내전은 피렌체시가 인정한 이탈리아의 유명 장인 그룹 I MURI DELL`ARTE 소속 복원작가들이 미켈란젤로 원작의 아우라를 살려내기 위해 정교하게 복원한 레플리카를 전시한다.

미켈란젤로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라파엘로와 함께 전성기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천재 예술가다. 다빈치가 명암의 미묘한 변화를 표현하는 ‘스푸마토’ 기법을 개발하고 변화로 자연스러운 원근감을 연출하는 대기원근법을 발전시킨 데 비해 미켈란젤로는 해부학 지식을 바탕으로 조각과 회화에서 입체 묘사의 신기원을 이루었다. 특히 후기 작품에서는 내면의 격정적인 감정을 역동적으로 표현해 바로크 미술의 선구자로 꼽힌다.



전시는 미켈란젤로의 생애, 조각가 미켈란젤로, 건축가 미켈란젤로, 화가 미켈란젤로, 타이탄의 전투 등 5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있다. 미켈란젤로의 로맨틱한 시인으로서의 면모도 발견할 수 있으며, 레오나르도 다빈치와의 비교점도 찾을 수 있어 흥미롭다.

이번에 들여온 작품은 조각과 프레스코화의 레플리카, 생애 관련 자료, 드로잉 등 모두 134점이다. 복원 전시품은 ‘다비드상’ 등 조각 9점, ‘천지창조’와 ‘최후의 심판’ 등 프레스코화 14점, 미켈란젤로 생애 관련 자료 9점, 미켈란젤로 공방 전시품 18점, 드로잉 11점, 건축 관련 작품 11점, ‘최후의 심판’ 드로잉 작품 9점, ‘카시나의 전투’ 드로잉 9점, ‘앙기아리 전투’ 드로잉 10점, 그외 르네상스 관련 소품 35점 등이다.

이중 ‘다비드상’ ‘피에타’ 등 조각작품은 특히 흥미롭다. ‘다비드상’은 원래 피렌체 베키오 궁전 입구에 세워졌고, 지금은 아카데미아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다. 이번 전시된 다비드 조각은 높이 5.17m로 원본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해준다.



십자가에 못박혀 죽은 예수를 무릎에 앉힌 채 비탄에 잠긴 성모를 묘사한 ‘피에타’도 볼 수 있다. 르네상스 시대의 전기작가 바자리가 “다비드상을 본 사람은 어떤 조각도 볼 필요가 없다”고 평가한 대로 그의 조각은 예술의 극치를 보여준다.



바티칸 성 베드로 성당 내 시스틴 천장을 장식한 ‘천지창조’ 중 ‘아담의 탄생’은 절대자의 인간 창조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같은 성당 내 제단 쪽 벽을 장식한 ‘최후의 심판’은 교황이 무릎을 꿇었을 정도로 보는 이를 압도한다. 성 베드로 성당을 설계한 건축가로서의 면모를 살필 수 있는 자료도 볼 수 있다. 전시장 한쪽에는 그의 작업실과 공방도 재현했다.

㈜디렉터스코리아 한정민 대표는 “테크노아트(TEKNOART)가 세계 순회 전시를 위해 기획한 이 전시는 호주의 시드니와 대만의 타이페이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면서 “피렌체시가 지정 공인한 전문가 집단이 참여해 퀄리티를 높여 르네상스 시대의 천재 미켈란젤로에 빠져보도록 초대하고 있는데, 언젠가 원작의 아우라까지 체험한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라고 밝혔다.

복원에는 피렌체 예술연구소 응용미술 교수(1970-1992)를 지낸 이탈리아의 최고 주형 제조 장인 안드레아 키에시를 비롯해 마씨모 갈레니, 안토니오 데 비토가 참여했다.

한국경제TV 이예은 기자

yeeuney@b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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