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정부가 망명을 요청한 모리셔스 난민 일가족에게 추방명령을 내려 비인도주의적 처사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가디언은 26일(현지시간) 영국 내무부가 지난해 망명 신청을 한 모리셔스 출신의 소우바갸와티 바기라티(38) 가족에게 체류자격 박탈 결정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영국 내무부가 19살 장녀 야시카가 성인이라는 이유로 본국 송환 결정을 내리면서 악몽은 시작됐다. 이에 맞서 야시카는 학교 교사와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송환 결정 취소를 요구하는 법정 투쟁에 나섰다. 야시카의 송환을 막으려고 서명운동이 진행돼 후원자는 10만명에 달했다.

보수당의 데이비드 버로우스 의원과 노동당 소속 데이비드 핸선 의원 등도 송환 결정을 재고할 것을 촉구했다. 각계에서 쏟아진 탄원에 브리티시에어가 25일로 예정된 강제송환 절차를 반려하면서 추방 집행은 당분간 미뤄진 상태다.

한편 가족과 후원자들은 뒤이어 날벼락 같은 소식을 들었다. 내무부가 야시카와 더불어 나머지 가족의 체류자격을 박탈해 온 가족이 강제송환될 상황에 처한 것이다.
내무부의 결정은 가족들이 추방명령에 맞서 소송을 한 것에 대한 보복조치가 아니냐는 비난을 받고 있다.

린 도스 런던오아시스아카데미헤이들리학교 주임교사는 “한 가정의 자녀가 가족과 떨어지는 것을 막아달라는 호소를 외면한 정부의 대응에 실망했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반면 영국 내무부 대변인은 “정부는 모든 망명 신청자의 상황을 공정히 심사하고 있으며 개별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언급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김순신 기자 soonsin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