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이 올해 국내 수출기업에 총 76조원을 지원한다.

23일 수은은 여의도 CCMM빌딩에서 국내 주요 고객기업들을 초청해 ‘2014년 상반기 수출입은행 핵심전략 설명회’를 개최하고 올해 국내 수출기업에 대출 52조원, 보증 24조원 등 76조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최근 국내 기업들이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와 일본의 엔저 심화 등으로 수출환경이 다소 어려워진 상황을 감안한 조치로 수은은 해외건설·플랜트, 조선해양, 자원개발 등 국가 전략산업에 전체 사업계획의 절반이 넘는 43조원을 지원한다.



특히 지난 13일 수은 본점에 개소한 ‘해외건설·플랜트 정책금융 지원센터’를 적극 활용해 해외 프로젝트 정보제공, 금융자문 및 금융주선 연계지원 등의 원스톱 금융지원 시스템을 제공할 계획이다.



’문화콘텐츠, 지식서비스, 보건의료, 기후변화‘ 등 고용창출 및 성장잠재력이 높은 미래 창조형 산업에도 2조5000억원의 금융을 제공하고 개정된 수은법에 따라 수은 고유 업무로 새롭게 명시된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입과 해외진출 촉진’을 이행하기 위해 수출초보기업, 수출중견기업, 히든챔피언 기업으로 이어지는 성장단계별 맞춤형 금융 25조5000억원을 배정했다.



여기에 더해 개정된 수은법상 업무규정체계가 포괄식으로 간소화됨에 따라 지분투자, 채권보증, 대외채무보증 등 비(非)대출 방식의 금융지원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김용환 행장은 “금융조달능력이 해외 프로젝트 수주 여부를 결정짓는 현 상황에서 정책금융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면서 “탄력적이고 창의적인 금융지원을 통해 우리 수출기업들이 글로벌 수출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탄탄한 구름판이 되겠다”고 말했다.


최진욱기자 jwchoi@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성공적인 모발이식을 위한 ‘수술 지표 5가지’
ㆍ천송이 야상, 패션의 완성은 비주얼... 가격 보니 `입이 쩍`
ㆍ아무리먹어도 날씬한여성! 알고보니
ㆍ김수현 야상, 올블랙 점퍼 시크 도민준 탄생 `역시 달라`
ㆍ4분기 GDP 1% 밑돌아‥`정부지출 감소 영향`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