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저금리 차환·조기상환 유도할 계획

내년에 만기가 도래하는 외화채권 한국물이 사상 최대 규모인 307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이 가운데 국책은행과 공기업 등의 외화채권 물량 192억달러에 대해 일부 상환하거나 저금리로 차환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30일 기획재정부와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내년 외화채권 만기 도래 물량은 307억달러로 올해 204억달러의 1.5배에 달한다.

월평균 상환액은 26억달러이며 특히 4월(48억달러), 1월(43억달러), 5월(39억달러)에 만기 도래 물량이 집중돼있다.

발행 주체별로는 국책은행이 134억달러(44%)로 가장 많고 석유공사, 토지주택공사(LH) 등 공기업도 58억달러(19%)에 달한다.

국책은행과 공기업의 만기도래 물량을 합치면 192억달러로 전체의 62.5%를 차지한다.

이와 관련, 정부는 해당 국책은행, 공기업과 해외채권 발행 협의 때 만기도래 외채의 일부 상환이나 저금리 차환을 권고할 계획이다.

만기도래 외화채권의 상당수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에 발행된 5년 만기 채권이다.

금융위기 당시 한국물 CDS(신용부도스와프) 프리미엄은 최고 699bp(1bp=0.01%)까지 치솟아 고금리 채권이 대부분이다.

한국물 CDS프리미엄은 이달 중순께 금융위기 이후 최저 수준인 55bp까지 떨어졌고 최근에도 60bp 안팎에 머물고 있다.

한국물 가산금리도 금융위기 전후보다 훨씬 낮아졌다.

만기도래 채권의 일부 상환 및 저금리 차환 유도는 이런 저금리 추세와 함께 경상수지 흑자와 외국인 자금 유입으로 풍부해진 국내 외화유동성을 활용하려는 의지도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내년에 공기업이 외화를 조달할 때 국내발행 외화표시 채권인 김치본드 를 발행하게 하는 등 국내 외화유동성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게 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의 외환보유액을 활용할 계획도 있다.

외국환평형기금이 국내은행에 통화스와프로 외화를 공급하고, 기업이 이 자금을 대출받아 설비투자용 기자재 수입에 쓸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지난 11월말 3천450억달러에 달한 외환보유고를 이용해 국내 설비투자를 활성화하고 외화대출 재원 조달을 위한 은행차입도 축소, 외채 감소의 효과까지 얻겠다는 전략이다.

정부는 외평기금을 통한 외화자금 지원 규모와 구체적인 지원 방식, 시행기간 등을 내년 1분기 중 발표할 계획이다.

(세종연합뉴스) 차지연 기자 charg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