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2년째인 KCSI(Kore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는 국내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고객만족지수로 한국의 산업별 상품,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1992년 개발했다.

KCSI는 한국산업의 산업별 상품,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서 미래의 질적인 성장을 보여주는 지표다. KCSI는 미국고객만족도(ACSI)보다 2년, 국내 국가고객만족도(NCSI)보다 6년 앞선 평가 모델로서 조사대상 산업이 전체 국내총생산(GDP)의 약 75%를 차지하고 있다.

KCSI는 경제성장의 양적 성장을 평가하는 국민총생산(GNP), GDP 등 생산성 지표와는 달리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함으로써 국가 산업경제의 질적 성장을 유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매년 발표되는 KCSI 조사 결과는 각 산업 및 기업의 현 위치를 확인하고 향후 관련 산업 및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KCSI 조사 결과를 통해 각 기업은 시장에서의 자사 경쟁력을 파악하고 고객의 불만을 야기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다. 향후 성장 가능성도 예측함으로써 미래 전략 수립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