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산업별 KCSI 지수] 빙그레 인기 꾸준…사조해표 1위 복귀
웰빙 열풍 속에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제품들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아이스크림 산업의 만족도가 작년 대비 소폭 상승한 가운데 올해도 빙그레가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 7년 연속, 역대 8번째 1위 기록을 세웠다.

빙그레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세부적인 분야로는 △당도 적당 △뒷맛 개운 △쉽게 녹지 않음 △먹기 편함 △품질 대비 가격 △제조회사 신뢰도 등에서 경쟁사보다 좋은 점수를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용유 부문에서는 건강과 맛을 모두 사로잡았다는 평가를 받은 사조해표(해표)가 1위 자리를 되찾았다. 건강에 좋은 올리브, 포도씨와 같은 고급 원료를 사용한 다양한 프리미엄유가 인기를 끌고 있는 식용유 산업의 고객 만족도는 작년보다 하락했다. 사조해표는 올해 1위에 오르면서 역대 9번째 1위 선정 기업이 됐다.

사조해표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소비자들이 경쟁사에 비해 좋은 점수를 준 부문은 △기름 냄새 나지 않음 △소량으로 요리 잘됨 △종류 다양 △구입 용이 △양 조절 잘됨 △용기 마개 기름 흐르지 않음 등이다.

우유 부문에서는 풍부한 영양과 맛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은 서울우유가 6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저지방, 칼슘 강화 등 소비자들의 욕구를 반영한 다양한 기능성 우유가 출시되면서 우유 산업의 만족도는 전년 대비 상승했다.

올해로 역대 8번째 1위를 차지한 서울우유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등 부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품질 대비 가격 적절성을 제외한 부문에서 경쟁사에 비해 높은 점수를 얻었다.

첫 번째 조사가 이뤄진 홍삼가공식품 부문에서는 한국인삼공사의 정관장이 1위에 올랐다. 다양한 원료를 사용해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으로 자리잡은 홍삼가공식품 산업은 첫 신규 조사에서 높은 수준의 고객 만족도를 나타냈다.

정관장은 품질 대비 가격을 제외한 모든 요소에서 경쟁사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전반적인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부문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