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그룹이 만든 자동차 테마파크 아우토슈타트 전경.  /폭스바겐코리아 제공
폭스바겐그룹이 만든 자동차 테마파크 아우토슈타트 전경. /폭스바겐코리아 제공
지난 12일(현지시간) 독일 동북부에 있는 인구 13만명의 소도시 볼프스부르크. 프랑크푸르트에서 기차로 3시간 걸리는 이곳엔 폭스바겐그룹 본사 외에 이 회사가 만든 자동차 테마파크 아우토슈타트가 있다.

아우토슈타트 입구에 들어서니 폭스바겐 로고나 자동차를 홍보하는 광고 선전물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안내를 맡고 있는 도미니크 몬은 “남녀노소 누구나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며 “드러내놓고 브랜드를 알리지 않아도 놀다 보면 어느새 폭스바겐그룹의 충성고객이 된다”고 설명했다.

2000년 문을 연 아우토슈타트는 매년 2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다녀가 독일 관광청이 선정한 10대 관광 명소에도 이름을 올렸다. 자동차 테마파크지만 자동차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즐길 수 있도록 꾸민 덕분이다. 최고급 호텔(리츠칼튼)은 물론 스위스의 유명 외식업체인 뫼벤픽이 운영하는 레스토랑만 9개가 있다. 여성들은 전 세계에서 유행하는 고급 소품을 모아놓은 메트로폴에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어린이들을 위한 면허증 취득 프로그램과 놀이공간도 마련돼 있다.

폭스바겐, 부가티, 람보르기니, 아우디, 세아트, 스코다 등 브랜드별로 마련된 전시관도 있지만 반드시 폭스바겐그룹의 차량만을 고집하지는 않는다. 자동차 박물관에선 메르세데스벤츠와 BMW, 포드 등 자동차 역사에서 의미가 있는 모델들도 소개하고 있다.

아우토슈타트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이 직접 차량을 출고해 집으로 가져갈 수 있다는 것. 테마파크 안에 두 개의 카타워와 차량 출고장인 쿤덴센터가 있다. 20층 높이의 카타워 2개에는 400대씩 총 800대의 차량이 주인을 기다리고 있다. 고객이 이곳을 찾으면 해당 차량은 카타워에서 컨베이어 터널을 통해 연결된 쿤덴센터로 옮겨져 주행거리가 ‘0㎞’인 채로 전달된다. 아우토슈타트 바로 옆에 있는 볼프스부르크 공장의 생산라인을 둘러보며 차량 제작 과정을 눈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방실 폭스바겐코리아 홍보부장은 “아우토슈타트에서는 하루 평균 500대의 차량이 출고된다”며 “매년 독일에서 폭스바겐을 구매하는 사람의 30%가량이 이곳에서 차량을 인도받는다”고 말했다.

볼프스부르크=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