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은 오는 6일 오전 10시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개성공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당국간 실무회담을 개최키로 4일 합의했다. 이에 따라 가동중단 사태 3개월을 넘긴 개성공단 문제가 해결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회담을 하겠다고 북측이 오늘 오후 8시25분께 통보해 왔다"고 전했다.

우리 정부는 이날 오전 판문점 연락관을 통해 북측에 통지문을 보내고 개성공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당국간 실무회담을 6일 판문점에서 개최하자고 제의했다.

이에 대해 북한은 회담 개최에 동의한다는 뜻을 이날 오후 5시께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우리측에 통보했으나, 회담 장소를 개성공단 내 종합지원센터로 하자고 수정 제의했다.

그러나 우리측은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가 오랜 시간 사용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기존에 제시한 판문점 통일각 또는 평화의 집으로 하거나 경의선 우리측 출입사무소로 하자고 다시 제시했고, 북한이 이에 동의함으로써 최종 합의는 이뤄졌다.

북한은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박철수 부총국장 등 3명이 대표로 회담에 나가겠다고 통보했다.

우리 측은 서호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을 수석대표로 한 3명의 대표단이 나갈 것이라는 방침을 북측에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인 명단 교환은 5일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이뤄질 예정이다.

북측은 회담개최에 동의하면서 개성공단 입주기업인들의 6일 개성 방문을 실시하자고 요구했으나 우리 정부는 사실상 거부 입장을 통보했다.

이와 관련, 정부 당국자는 "(그 문제를) 실무회담에서 논의하자고 한 데 대해 북측이 별다른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번 실무회담에서 논의할 의제에 대해서도 북측은 우리가 제시한 안에 특별한 이견을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는 이날 개성공단 실무회담을 제의하면서 회담 의제로 ▲ 개성공단 시설 및 장비점검 문제 ▲ 완제품 및 원부자재 반출 문제 ▲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 문제 등을 제시했다.

정부의 회담 제의는 북한이 전날 개성공단 기업인과 관리위원회 인원들의 방북을 허용하겠다고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통보한데 따른 역제의 성격이었다.

남북이 회담 개최를 합의한 이날은 남북합의의 '뿌리'로 평가받는 7·4 공동성명 41주년일이기도 하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